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절차 12
제2장 도심항공교통(UAM) 및 현황·선행연구 고찰 13
제1절 도심항공교통(UAM) 관련 계획 13
1.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13
2.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기술로드맵 15
3.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운용계획 17
4.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19
제2절 현황·선행연구 고찰 21
1. 인천광역시 대중교통현황 21
2. 대중교통 관련 선행 연구 26
3. 기존 연구의 시사점 28
제3장 분석방법론 29
제1절 선호의식 조사 29
1. 선호의식 기법 29
2. 선호의식 조사 설계 31
3. 다항 로짓 모형(Multinominal Logit Model) 34
제4장 분석 결과 36
제1절 선호의식 조사 결과 36
제2절 모형 추정 결과 42
제3절 탄력성 분석 45
1. 모형의 논리성 및 적합도 검증 45
2. 시간가치 추정 47
3. 탄력성 분석 48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1
제1절 결론 51
제2절 향후 연구과제 53
참고문헌 54
부록. 선호의식(SP) 조사 설문지 조사표 55
Abstract 63
[표 2-1] 유형별 유수 기업 지원 방안 14
[표 2-2] K-UAM 기술로드맵 상 시장구분 15
[표 2-3] 시기별 UAM 시장 변화 형태 16
[표 2-4]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기술로드맵 추진방향 요약 16
[표 2-5] 인천광역시 버스 요금 현황 21
[표 2-6] 인천광역시 택시 요금 현황 21
[표 2-7] 인천광역시 도시철도 요금 현황 22
[표 2-8]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제 22
[표 2-9] 대중교통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23
[표 2-10] 인천광역시 평일 이용자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및 통행량 23
[표 2-11] 인천광역시 평일 시간대별 대중교통 통행량 24
[표 2-12] 인천광역시 기상상태별 대중교통 이용인원 및 통행량 24
[표 2-13] 2021년 지역 간 대중교통 연결성 분석결과 25
[표 2-14] 2021년 시군별 운행횟수 적정성 분석결과 25
[표 2-15] 2021년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 평가결과 25
[표 2-16] 차내 시간 대비 각 변수별 상대적 가중치 26
[표 3-1] 모집단의 비율(p)과 상대오차(a) 및 질문수(r)를 고려한 최소 표본 수 31
[표 3-2] 선택상황에서 통행시간과 통행비용 32
[표 4-1] 응답자 인구·사회적 특성 36
[표 4-2] 사전설문 결과 38
[표 4-3] 본 설문 결과 39
[표 4-4] UAM 수단선택모형 효용함수 42
[표 4-5] 도심항공교통 (UAM) 도입 이전 통행량 및 수단분담율 43
[표 4-6] 도심항공교통 (UAM) 도입 초기 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율 43
[표 4-7] 도심항공교통 (UAM) 도입 성장기 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율 44
[표 4-8] 도심항공교통 (UAM) 도입 성장기 수단별 효용 및 수단분담율 44
[표 4-9] 탄력성 분석 결과 50
[그림 1-1] 연구 수행 과정 12
[그림 2-1]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K-UAM) 로드맵 단계별 주요 추진계획 13
[그림 2-2]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K-UAM) 로드맵 수도권 실증노선(안) 14
[그림 2-3] K-UAM 그랜드챌린지 단계적 실증 계획 17
[그림 2-4] K-UAM 그랜드챌린지 수행체계(안) 18
[그림 2-5]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도심항공교통계획(안) 19
[그림 2-6] 인천광역시 UAM 실증노선도 20
[그림 3-1] SP조사 설계과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