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4
제1절 무단횡단 교통사고 원인에 관한 연구 14
제2절 보행자 교통사고와 가로환경에 관한 연구 20
제3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3
제3장 연구의 방법론 24
제1절 연구의 범위 및 자료수집 24
1. 연구의 범위 24
2. 자료수집 25
제2절 분석방법 26
1. 기초통계 분석 26
2. 상관관계 분석 26
제4장 연구결과 29
제1절 기초통계 분석 29
1. 교통사고 발생건수 증감분석 29
2. 유형별 교통사고 증감분석 30
3. 결과분석 31
제2절 무단횡단 보행자 행태 분석 32
1. 무단횡단 유발요인 분석 32
2. 무단횡단 보행자 동선 분석 41
3. 요인별 무단횡단 보행자수 증감분석 43
4. 요인별 신호 미준수자 증감분석 45
5. 분석결과 종합 47
제3절 무단횡단 요인별 상관분석 49
1. 무단횡단금지시설 설치 전 49
2. 무단횡단금지시설 설치 후 51
3. 결과 분석 53
제4절 무단횡단금지시설 보완대책 54
1. 무단횡단율 감소방안 54
2. 신호 미준수율 감소방안 54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0
〈표 1-1〉 주요 선진국의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2019년 기준) 10
〈표 1-2〉 서울시 보행자 교통사고 추이(2016년~2020년) 11
〈표 2-1〉 교통시설과 사고발생과의 상관분석 결과 18
〈표 2-2〉 공간회귀분석 결과 22
〈표 4-1〉 교통사고 발생건수 증감분석 결과 29
〈표 4-2〉 유형별 교통사고 증감분석 결과 30
〈표 4-3〉 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증감분석 결과 30
〈표 4-4〉 설치 전·후 무단횡단 보행자수 증감분석 결과 31
〈표 4-5〉 설치 전·후 교통사고 발생건수 증감분석 결과 31
〈표 4-6〉 무단횡단 유발요인 분석결과 32
〈표 4-7〉 설치 전 무단횡단 보행자수 분석결과 43
〈표 4-8〉 설치 후 무단횡단 보행자수 분석결과 44
〈표 4-9〉 설치 후 횡단보도 신호 미준수자 분석결과 45
〈표 4-10〉 설치 후 신호 미준수자 분석결과 46
〈표 4-11〉 설치 전·후 토지이용 측면 보행자수 증감 분석결과 47
〈표 4-12〉 설치 전·후 토지이용 측면 보행자 행태 분석결과 47
〈표 4-13〉 설치 전·후 교통시설 측면 보행자수 증감 분석결과 48
〈표 4-14〉 설치 전·후 교통시설 측면 보행자 행태 분석결과 48
〈표 4-15〉 무단횡단 요인별 상관계수 53
〈그림 1-1〉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10
〈그림 1-2〉 연구수행 흐름도 13
〈그림 2-1〉 교통환경 측면의 무단횡단 발생원인 15
〈그림 2-2〉 육교횡단 및 무단횡단 통행시간 비교 15
〈그림 2-3〉 보행심리 측면의 무단횡단 발생원인 16
〈그림 2-4〉 지리적 측면의 무단횡단 발생원인 16
〈그림 2-5〉 가로위계와 가로 세그먼트 버퍼 설명(예시) 20
〈그림 3-1〉 분석대상 위치도 24
〈그림 3-2〉 분석방법 흐름도 28
〈그림 4-1〉 부산 해운대구 동백사거리 인근 보행자 횡단동선 41
〈그림 4-2〉 대구 달서구 본리 파출소 인근 보행자 횡단동선 42
〈그림 4-3〉 전남 여수시 정남진정형외과앞 인근 보행자 횡단동선 42
〈그림 4-3〉 설치 전 무단횡단 요인별 무단횡단율 상관분석 결과 49
〈그림 4-4〉 설치 전 무단횡단 요인별 신호 미준수율 상관분석 결과 50
〈그림 4-5〉 설치 후 무단횡단 요인별 무단횡단율 상관분석 결과 51
〈그림 4-6〉 설치 후 무단횡단 요인별 신호 미준수율 상관분석 결과 52
〈그림 4-7〉 횡단보도 신설을 통한 무단횡단율 감소방안(예시) 54
〈그림 4-8〉 스마트 횡단보도 서비스 개념도 55
〈그림 4-9〉 LED 바닥신호등 설치(예시) 55
〈그림 4-10〉 무단횡단 예방 음성안내장치(예시)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