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개요 16
1. 연구 내용 및 범위 16
2. 연구 수행 절차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선행연구 분석 18
1. 관련 선행연구 검토 18
2.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 20
제2절 분석 방법론 21
1. 교통수단선택모형 21
2. 이항로짓모형 22
3. 모형의 적용 23
제3장 자료 수집 및 분석 24
제1절 자료 수집 방법론 24
1. SP조사 기법 24
2. 선택 기반 샘플링 26
제2절 자료 조사 설계 및 수행 28
1. SP조사 개요 28
2. 표본 집단의 구분 30
3. 속성변수 및 수준의 결정 32
4.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 36
제4장 모형의 정립 및 추정 37
제1절 모형의 정립 37
1. 모형의 정립 방향 37
2. 변수의 정의 및 기술통계 38
제2절 모형의 추정 39
1. 선호 그룹 구분 39
2. 단거리 모형 40
3. 장거리 모형 43
4. 시간가치, 서비스가치 산출 46
제3절 모형의 결과 분석 49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7
[표 1] 간선대중교통과 광역대중교통의 서비스 특성 비교 14
[표 2] 본 연구에서 서비스 특성 구분 15
[표 3] 본 연구의 효용함수 및 로짓모형 23
[표 4] SP조사 개요 29
[표 5] SP조사 주요 요소의 결정 30
[표 6] 표본 집단의 구분 설계 31
[표 7] 속성변수 및 수준의 결정 34
[표 8] 실험계획법에 의한 직교배열표 34
[표 9]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 36
[표 10] 수집된 자료의 기술통계 38
[표 11] 선호 그룹 구분 결과 39
[표 12] 모형 (A) 단거리: 전체 41
[표 13] 모형 (A-1) 단거리: 승차권 및 지정석 선호 41
[표 14] 모형 (A-2) 단거리: 교통카드 및 자유석 선호 42
[표 15] 모형 (B) 장거리: 전체 44
[표 16] 모형 (B-1) 장거리: 승차권 및 지정석 선호 44
[표 17] 모형 (B-2) 장거리: 교통카드 및 자유석 선호 45
[표 18] 시간가치, 서비스가치 도출 결과 47
[표 19] 모형의 산출 결과 요약 50
[표 20] 효용함수의 도출 결과 51
[그림 1] 조사 대상 구간(간선철도와 광역철도 중첩 구간) 13
[그림 2] 연구 수행 절차 17
[그림 3] SP조사 설계 과정 28
[그림 4] 서비스 선호 관련 사전 설문 문항 31
[그림 5] 통행수단 선택 설문 문항 35
[그림 6] 모형의 정립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