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준공영제 도입 및 운영체계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주요내용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주요내용 16
제2장 기존 연구에 대한 고찰 17
제1절 버스산업 업체간 대형화(=인수합병(M&A)) 17
제2절 국내·외 연구 및 도입사례 18
1. 국내 연구 및 도입사례 18
2. 해외 연구 및 도입 사례 22
3. 선행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27
제3장 서울시 준공영제의 문제점 29
제1절 서울시 재정적자 심화 29
1. 요금 동결 29
2. 승객 감소 29
제2절 운영효율성 문제 30
1. 운영의 비효율성 문제 30
2. 인프라 활용의 비효율성 문제 30
제4장 서울시 준공영제 개선방향 31
제1절 서울시 재정지원 규모 절감방안 31
1. 표준운송원가 항목별 차량규모별 비교 31
2. 대형화를 통한 절감가능항목 경제 효과 분석 41
3. 회사별 운영능력에 따른 대형화의 경제효과 분석 48
제2절 인프라 활용의 효율성 증대 방안 57
1) 현 차고지 운영의 문제점 57
2) 해외사례 57
3) 현 차고지 활용 방안 59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1
제1절 연구결과 6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7
〈표 2-1〉 국내 선행연구의 개요 : 비용함수 적용 21
〈표 2-2〉 해외사례 시사점 25
〈표 3-1〉 준공영제 이후 서울시 시내버스 요금 조정 현황 29
〈표 4-1〉 표준운송원가 항목(2020년도 표준운송원가지침) 32
〈표 4-2〉 중위 80%, 차량규모별 상위 30%·중위40%·하위 30% 구분 실제비용 비교표(2016~2020) 34
〈표 4-3〉 운전직 인건비 차량규모별 실제비용 1일 대당단가 비교표 35
〈표 4-4〉 정비직 인건비 차량규모별 실제비용 1일 대당단가 비교표 36
〈표 4-5〉 사무관리직 인건비 차량규모별 실제비용 1일 대당단가 비교표 37
〈표 4-6〉 임원 인건비 차량규모별 실제비용 1일 대당단가 비교표 37
〈표 4-7〉 기타차량유지비 차량규모별 실제비용 1일 대당단가 비교표 38
〈표 4-8〉 기타관리비 차량규모별 실제비용 1일 대당단가 비교표 39
〈표 4-9〉 정비비 차량규모별 실제비용 1일 대당단가 비교표 40
〈표 4-10〉 실제 비용 절감 가능 항목표 40
〈표 4-11〉 차량규모별 상·중·하위 구분 인건비 1일 대당단가 비교 41
〈표 4-12〉 차량규모별 상·중·하위 구분 단가차액 및 연간절감액 비교표 42
〈표 4-13〉 차고지 개수별 추가인력 제외 배수 44
〈표 4-14〉 차고지 분리운영에 따른 보정안 적용 사무관리직 급여 1일 대당단가 비교표 45
〈표 4-15〉 차고지 분리운영에 따른 보정안 적용 사무관리직 급여 연간절감액 45
〈표 4-16〉 차고지 분리운영에 따른 보정안 적용 정비직 급여 1일 대당단가 비교표 46
〈표 4-17〉 차고지 분리운영에 따른 보정안 적용 정비직 급여 연간절감액 47
〈표 4-18〉 시내버스회사 평가계획(2021년도) 기본 평가지표 49
〈표 4-19〉 비교 상세 항목 50
〈표 4-20〉 평가결과 상·하위 20% 업체 항목별 1일 대당단가 및 대당단가 차액 비교표 51
〈표 4-21〉 평가결과 상·하위 20% 비교항목 총대당단가 52
〈표 4-22〉 평가결과 상위 20%·중위 60%·하위 20% 비교항목별 연간절감액 비교표 53
〈표 4-23〉 평가결과 상·하위 30% 업체 항목별 1일 대당단가 및 대당단가 차액 비교표 54
〈표 4-24〉 평가결과 상·중·하위 30% 비교항목 총대당단가 55
〈표 4-25〉 평가결과 상위 30%·중위 40%·하위 30% 비교항목별 연간절감액 비교표 56
〈표 5-1〉 대형화 효과 분석 항목별 비교 결과 62
그림 1-1. 대형화를 통한 준공영제 개선방안 14
그림 1-2. 연구분석방법 15
그림 2-1. 버스업체 규모별 인건비 상관관계 19
그림 2-2. 싱가포르 버스산업구조 변화 23
그림 2-3. 홍콩 버스산업구조 변화 24
그림 3-1. 연도별 총수송인원(2004.07~2021) 현황 30
그림 4-1. 차량규모별 실제비용 비교표 43
그림 4-2. Hybrid.M 독일 뮌헨 수직복합 모빌리티 에너지허브 차고지 58
그림 4-3. 중국 선전 웨량만 수직 복합 모빌리티 에너지 허브 차고지 58
그림 4-4. 자가/공영차고지 수직으로 입체화 및 복합화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