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장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1절 연구의범위 11
1. 시간적 범위 11
2. 공간적 범위 11
3. 내용적 범위 12
제2절 연구의 방법 12
제2장 관련 연구 및 이론 고찰 13
제1절 국내외 감속유도 노면표시 사례 13
제2절 감속유도 노면표시 시범사업 16
제3절 감속유도 노면표시 관련 연구 고찰 17
제4절 도로폭과 주행속도와 관련된 연구 고찰 18
제5절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19
제3장 분석지점 선정 및 분석 20
제1절 주행데이터 분석지점 선정 20
제2절 감속유도 노면표시 설치지점 분석 21
1. 강변북로 새남터다리 21
2. 서대문구 세검정로 22
3. 은평구 진관천로 23
제4장 차량 운행데이터 선정 24
제1절 자료 선정 및 수집 24
제2절 수집 데이터 가공 25
제5장 감속유도 노면표시 효과분석 결과 27
제1절 표본수 및 효과척도 산정 27
제2절 감속유도 노면표시 효과분석 결과 30
1. 강변북로 새남터다리 30
2. 서대문구 세검정로 33
3. 은평구 진관천로 36
4. 통계적 검증 39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40
제1절 요약 및 결론 40
제2절 향후 연구 과제 41
참고문헌 42
Abstract 44
〈표 3-1〉 감속유도 노면표시 분석지점 선정 21
〈표 5-1〉 새남터다리 평균통행속도 31
〈표 5-2〉 새남터다리 속도의 변동계수 32
〈표 5-3〉 새남터다리 제한속도 위반차량 비율 32
〈표 5-4〉 세검정로 평균통행속도 34
〈표 5-5〉 세검정로 속도의 변동계수 35
〈표 5-6〉 새남터다리 제한속도 위반차량 비율 35
〈표 5-7〉 진관천로 평균통행속도 37
〈표 5-8〉 진관천로 속도의 변동계수 38
〈표 5-9〉 진관천로 제한속도 위반차량 비율 38
〈표 5-10〉 평균속도차이에 따른 통계적 검토 39
〈그림 1-1〉 연구의 수행절차 12
〈그림 2-1〉 도로교통법상 서행표시 설계제원 13
〈그림 2-2〉 노면표시 감속유도 시설의 설계제원 14
〈그림 2-3〉 미국의 감속유도 노면표시 시설 14
〈그림 2-4〉 영국의 감속유도 노면표시 시설 15
〈그림 2-5〉 일본의 법정외표시등의 설치지침 양식 15
〈그림 2-5〉 감속유도 노면표시 시범사업의 설계제원 16
〈그림 3-1〉 용산구 새남터다리 사진 22
〈그림 3-2〉 서대문구 세검정로 사진 23
〈그림 3-3〉 은평구 진관천로 사진 23
〈그림 4-1〉 GPS 좌표 전처리 예시 25
〈그림 5-1〉 속도의 변동계수와 사고발생률의 상관관계 28
〈그림 5-2〉 새남터다리 감속유도 노면표시 설치 전 속도 30
〈그림 5-3〉 새남터다리 감속유도 노면표시 설치 후 속도 31
〈그림 5-4〉 세검정로 감속유도 노면표시 설치 전 속도 33
〈그림 5-5〉 세검정로 감속유도 노면표시 설치 후 속도 34
〈그림 5-6〉 진관천로 감속유도 노면표시 설치 전 속도 36
〈그림 5-7〉 세검정로 감속유도 노면표시 설치 후 속도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