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부 도로 속도저감을 통한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도로교통법이 개정되었으나, 여전히 서울시에서는 과속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과속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서울시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는 도시형 감속유도 노면표시를 설치하여, 과속 교통사고 감소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21년 서울시에 설치된 8개 감속유도 노면표시 설치지점 중 3개소에 대해 설치 전후 4개월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에는 민간 휴대폰 App을 활용한 차량의 주행궤적으로 선정하였으며, 첨두시간과 돌발, 신호영향을 제외한 데이터를 중심으로 GPS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감속유도 노면표시는 설치전에 비해 평균통행속도와 제한속도을 위반하는 차량의 비율을 감소시켜 과속을 방지하고, 노면을 통과한 이후 안정된 교통류를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단속류에 비해 연속류에서 통행속도 감소, 제한속도 위반차량 감소에 대해 효과적으로 효과가 나타났다. 단속류에서는, 링크 상류보다는 신호의 영향을 받지 않는 지점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도시형 감속유도 노면표시의 효과을 확인하고, 감속유도 노면표시의 설치되는 지점과 확대의 근거로 삼을 수 있다. 이를 통해 도시부 과속교통사고를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한 개선방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