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발생 시 화재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명확한 설비는 스프링클러설비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스프링클러설비의 중요성으로 인하여 국내의 많은 엔지니어 및 관계자들은 스프링클러설비의 발전 및 개선을 위해 스프링클러 유수검지장치의 동작 방식과 작동 기능에 대한 연구와 스프링클러 헤드 유량과 작동온도에 대한 연구와 스프링클러설비의 설치 공간에 대한 연구 그리고 건축물 내부에 적재되는 가연물등 공간적 특성을 고려한 스프링클러설비 적응성에 대한 연구 등 많은 연구를 거듭하고 개선하면서 지금의 스프링클러설비의 기준을 확립해 왔다. 그러나 스프링클러설비의 배관의 접속 방법에 있어서는 기존의 설계 방식인 트리배관 방식, 루프배관 방식, 격자형 배관방식, 규약배관 방식이라는 틀 안에서 설계가 진행되어 왔다. 이에 스프링클러설비의 배관접속 방식에 대한 개선에 대한 연구는 없는지에 대한 의문점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 방향은 스프링클러설비의 배관 접속 방법 중 격자형 스프링클러배관 접속 방법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 연구를 통해 스프링클러 배관 접속 방법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배관 접속 방법의 다변화를 통해 배관 설치 시 공간적 개선과 스프링클러 배관 절감 등에 대한 개선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기존 격자형 스프링클러 배관이 적용된 현장의 수리학적 계산서 및 도면 샘플을 확보하고 개선 방향을 적용한 개선 안-1과 개선 안-2 각각에 대한 수리학적 계산 결과를 반영하여 개선 사항을 도출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격자형 스프링클러 배관 구성 방식을 다중격자형 구성 방식으로 변경에 따른 개선 사항을 제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 하였다.
첫째 제도적으로 다중격자형 스프링클러 , 배관 구성 방식 적용 시 문제점이 없는지 확인 하였으며, 그 결과 국내 소방법 및 해외(NFPA13)기준에서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 국내법에서 요구하는 격자형 배관의 구성방법은 2이상의 수평주행 배관 사이를 가지배관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는 2이상의 수평주행배관 사이를 가지배관으로 연결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는 여러 개의 수평주행배관(교차배관)을 설치하고 그사이를 가지배관으로 연결하는 다중 격자형 배관 적용이 가능하며, NFPA13 요구하는 격자형 배관의 구성 방법은 작동중인 분기배관(가지배관)의 양쪽 끝에서 물이 공급 되고 다른 분기배관(가지배관)을 통해 작동중인 교차배관 쪽으로 물이 공급되도록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만 정의하고 있어 이는 교차배관 여러 개를 구성하고 이사이를 분기배관(가지배관)을 연결한다 하여도 규정상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둘째, 기존 격자형 스프링클러 배관의 수리학적 계산 결과를 기준으로 격자형 스프링클러설비 배관에 추가 배관을 연결하여 유량의 흐름을 변화시켜 조금 더 효율적인 배관 구성이 가능하도록 기존 안을 확인한 후 배관의 추가 설치 및 관경의 축소 등을 적용한 개선 안-1을 검증하고 개선안-1보다 더 조정이 가능한 사항들을 검토하여 개선 안-2를 도출하고 검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각 개선 안들을 비교 확인한 결과 격자형 스프링클러설비의 배관 구성 방법에서의 중요 사항은 교차배관 1과 교차배관 2사이에 추가 설치되는 교차배관 3과 교차배관 들을 연결해주는 연결배관의 설치는 격자형 스프링클러설비에서 필요로 하는 배관의 구성 방식 및 소화펌프의 선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제시된 개선 방안인 교차배관 3과 연결배관의 설치는 격자형 스프링클러설비 배관 구성 방식에서 다중 격자형 스프링클러설비 배관 구성 방식으로 배관 구성에 대한 개선이며 다중 격자형 스프링클러설비의 배관 구성 방식의 변화는 다양한 스프링클러 배관 구성 방식을 적용한 스프링클러설비를 적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