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시설 자체점검 제도에 대해 소방청, 소방시설관리협회 등 여러 단체 및 개인들이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고 개선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하지만 개선된 제도의 불안정성으로 소방시설에 대해 무지한 관계인과 소방시설관리사에게 과중한 책임이 가중되는 실정이다. 그 결과 소방시설관리사가 참여하는 소방시설 자체점검을 실시한 이후에 소방시설관리사와 관계인 사이에 마찰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발생된다.
최근 관련 법률의 개정으로 소방시설관리사가 반드시 참여하여야 하는 종합정밀점검 대상의 범위가 확대되어 소규모 건축물까지 종합정밀점검을 받아야 한다. 소규모 건축물의 경우 관계인의 경제적 여건 및 소방 지식의 부족으로 인하여 소방시설 자체점검 이후 관계인과 소방시설관리사 간의 마찰이 발생되게 된다. 이때 발생되는 의견의 차이를 좁혀서 더 이상의 의견 충돌 없이 무난하게 소방시설 개선을 하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소방시설 자체점검에 따른 관계인의 고충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관계인들의 고충 원인이 자체점검 결과에 대한 신뢰와 보수공사비용에 대한 신뢰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체점검 결과에 대해 세밀하게 분석하고 자주 발생되는 보완사항의 보수 공사비용까지 분석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관계인의 고충을 바탕으로 소방시설 자체점검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보험연계로 설정하여 보험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