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발전하고 복잡화될수록 재난의 양상은 매우 다양하게 발생하고 많은 인명피해와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러한 다양한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육상 재난현장에서 긴급구조 대응 시 주도적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소방조직의 재난대응역량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소방의 재난현장 대응 과정에서 중요하게 차지하는 부분 중 하나가 소방현장지휘관의 지휘역량이다. 소방현장지휘관은 불확실성과 복잡성을 극복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속한 상황판단과 정확한 의사결정으로 동원된 자원과 물자를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필요하면 직원들과 함께 내부로 진입하여 현장활동을 할 수 있는 야전형 현장지휘관이 필요하다. 소방현장지휘관으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도입된 소방현장지휘관 자격인증제도는 2020년 서울에서 처음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21년부터 소방청, 서울, 경기 3곳에서 정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렇게 현재 시행되고 있는 현장지휘관의 자격인증제도 와 자격인증을 위해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 및 평가 제도에 대해 연구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관련 유사 논문 및 문헌, 법령 및 외국자료를 분석하고 현재 최일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장지휘관 및 소방대원들을 상대로 교육평가와 관련한 개선사항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우리나라 재난현장 지휘체계와 미국의 사고대응체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소방현장지휘관으로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이며, 과거 소방현장 지휘사례를 통하여 현장지휘관으로서 현장대응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비교 분석을 하였다.
다음은 소방현장지휘관 자격인증제의 도입 시행에 따른 배경과 실시 개요, 실시 결과에 대한 성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소방공무원 지휘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체계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와 외국 소방현장지휘관 역량 전문교육을 비교 분석하였다. 다음은 현장지휘관 자격인증제에 대한 교육평가 방식을 분석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교육평가에 대한 문제점 분석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연구, 분석된 문제점의 개선방안으로 현장지휘관 자격인증제 교육의 재구조화된 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재난현장에 필요로 하는 교육과목을 구성하고 선정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자격인증제 교육과정이 재구조화된 개선방안을 통하여 재난현장에서 실제 필요로 하고, 지휘관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개선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