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지하철 종합관제실의 일반적 운영 현황 16
1. 종합관제실 인력 운영 16
2. 종합관제실 업무 분장 17
3. 종합관제실 시간대별 일상 업무 18
제2절 터널 내 기계장비의 일반적 구성 19
1. 철도터널 현황 19
2. 각국 터널 안전기준 비교 19
3. 철도터널 화재특징 21
4. 본선 터널 화재 시 연기제어의 이론적 배경 21
5. 국내 철도사고(화재) 현황 22
6. 터널 내 기계(소방 포함)설비 23
제3장 지하철 터널 환기시스템 현황 분석 33
제1절 지하철 터널 환기(제연)시스템 구성 33
1. 동북선도시철도 및 신분당선 터널 환기(제연)시스템 33
2. 신분당선 환기시스템 제어화면 34
3. 신분당선 기계설비 장비 가동스케줄 35
제2절 지하철 터널 화재 시 제연팬 운영 36
1. 신분당선(강남~광교) 터널 화재 시 비상시 조치 36
2. 우이신설경전철(신설동~우이동) 터널 화재 시 제연팬 운영 39
3. 동북선도시철도(왕십리~상계) 터널 화재 시 제연팬 운영 40
제3절 양방향 집진장치 설치 및 운영 41
1. 지하철 본선 터널 미세먼지 주요 발생 원인 41
2. 터널 내 미세먼지 저감 대책 42
3. 양방향 집진장치 운전 개념도 및 구성 43
4. 양방향 집진장치의 집진원리 44
5. 양방향 집진장치 설치예시 45
6. 양방향 집진장치의 내열성 및 내구성 50
7. 양방향 집진장치 설치 유형 51
제4장 제연팬 운영 개선 방안 54
제1절 문제점 도출 54
제2절 양방향 집진장치 및 제연팬 주변장비의 설치도면검토 55
1. 양방향 집진장치 설치에 따른 기계장비 가동 검토 55
2. 양방향 집진장치 설치에 따른 환기구 도면 비교 검토 57
3. 제연팬 선정의 변경 여부 검토 59
4. 터널 내 제연풍속 및 환기구 면적(면 풍속)의 적정성 검토 60
제3절 화재 시 환기구 내 기계장비들의 연동 62
1. 본선 터널 내 기계장비 자동제어 항목 62
2. 제연(환기)팬 평상시 및 화재 시 환기구 기계장비 연동 표(안) 63
3. 관련사진(양방향 집진장치, 제연팬, 블라스트댐퍼) 64
제4절 원클릭 제연팬 가동시스템 운영 66
1. 원클릭 제연팬 가동시스템의 필요성 검토 66
2. 원클릭 제연팬 가동시스템 구축 현황 조사 67
3. 원클릭 제연팬 가동시스템 구축(안) 68
제5절 소결 68
1. 문제점에 대한 대책 제시 68
2. 사례적용(동북선도시철도) 71
3. 동북선도시철도 터널 화재 시 비상대응매뉴얼(안) 76
제5장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0
〈표 2.1〉 철도터널 현황 19
〈표 2.2〉 각국 터널 안전기준 비교 20
〈표 2.3〉 터널 내 주요 시스템 23
〈표 2.4〉 본선 터널 내 소방설비 24
〈표 2.5〉 본선 터널 제연설비 관계법률 및 풍량 25
〈표 2.6〉 본선 터널 환기량 및 제연풍량(동북선도시철도) 26
〈표 2.7〉 본선 터널 제연방식 27
〈표 3.1〉 신분당선 기계설비 장비 가동스케줄 35
〈표 3.2〉 터널 화재 시 비상시 조치(신분당선) 37
〈표 3.3〉 터널 내 연결송수관 급수용 밸브위치(신분당선) 38
〈표 3.4〉 양방향 집진장치 지하철 설치 현황 50
〈표 4.1〉 양방향 집진장치 설치에 따른 기계장비 가동 검토 56
〈표 4.2〉 동북선도시철도 116E환기구 제연시나리오 계획(®:역방향 가동) 60
〈표 4.3〉 본선 터널 내 기계장비 자동제어 항목 62
〈표 4.4〉 제연(환기)팬 평상시 및 화재 시 기계장비 연동 표(안) 63
〈표 4.5〉 문제점 도출 및 대책(적용) 요약 70
〈표 4.6〉 동북선도시철도 터널 화재 시 비상대응매뉴얼(안) 76
〈그림 2.1〉 신분당선 종합관제실 인력운영 16
〈그림 2.2〉 종합관제실 업무분장 17
〈그림 2.3〉 최근 10년간(2010~2019) 철도사고 유형별 현황 22
〈그림 2.4〉 최근 10년간(2010~2019) 철도사고 유형별 원인 분석 22
〈그림 2.5〉 본선 터널 연결송수관 설비 24
〈그림 2.6〉 동북선도시철도 선형 개요도 30
〈그림 3.1〉 동북선도시철도 터널 환기시스템 33
〈그림 3.2〉 신분당선 터널 환기시스템 33
〈그림 3.3〉 신분당선 터널 환기시스템 설비관제 제어화면 34
〈그림 3.4〉 신분당선 종합관제실(전력 및 설비관제 대형 화면) 34
〈그림 3.5〉 터널 내 연결송수관 소화전 38
〈그림 3.6〉 본선 제연팬 가동(신분당선) 39
〈그림 3.7〉 우이신설경전철 종합관제실(제어탁 및 대형 화면) 39
〈그림 3.8〉 동북선도시철도 터널 환기시스템 40
〈그림 3.9〉 지하철 본선터널 미세먼지 주요 발생 원인 41
〈그림 3.10〉 터널 내 미세먼지 저감 대책 42
〈그림 3.11〉 양방향 집진장치 운전 개념도 43
〈그림 3.12〉 양방향 집진장치 구성 및 처리 흐름도 43
〈그림 3.13〉 코로나방전을 이용한 미세먼지 집진방식 44
〈그림 3.14〉 양방향 집진장치 터널환기구 측부형 설치 예시 45
〈그림 3.15〉 양방향 집진장치 장비구성 46
〈그림 3.16〉 양방향 집진장치 컨트롤 판넬 및 제어 화면 46
〈그림 3.17〉 양방향 집진장치 현장 설치 사진(1) 47
〈그림 3.18〉 양방향 집진장치 현장 설치 사진(2) 48
〈그림 3.19〉 양방향 집진장치 시험성적서 49
〈그림 4.1〉 본선 환기팬 자동제어 화면(신분당선) 62
〈그림 4.2〉 신분당선 터널 제연(환기)팬 제어화면 67
〈그림 4.3〉 신분당선 원클릭 제연팬 가동시스템 제어화면 68
〈그림 4.4〉 동북선도시철도 공구현황 72
〈그림 4.5〉 동북선도시철도 종합관제실 조감도 72
〈그림 4.6〉 동북선도시철도 화재 수신 경로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