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119청소년단의 개요 14
1. 119청소년단 목적 14
2. 한국119청소년단 주요연혁 및 발전과정 15
제2절 한국119청소년단 설치 및 구성 18
1. 한국119청소년단 설립 근거 18
2. 한국119청소년단의 사업 범위 19
제3장 119청소년단 운영현황 분석 20
제1절 119청소년단 운영현황 조사 분석 20
1. 조직현황 20
2. 예산현황(최근 3년) 26
제2절 119청소년단 활동실적 조사 분석 29
1. 지역별 활동실적(최근3년) 29
2. 연도별 활동실적(최근5년) 31
3. 활동사례 분석 32
제4장 유사 청소년 단체 운영현황 분석 42
제1절 국내 청소년 단체 운영현황 42
제2절 국외 청소년 단체 운영현황 46
제5장 설문을 통한 분석 49
제1절 설문조사 개요 49
제2절 설문조사 분석 50
제3절 소결 62
제6장 문제점 도출 및 활성화 방안 제시 66
제1절 문제점 도출 66
제2절 문제점 개선 및 활성화 방안 제시 72
제7장 결론 86
참고문헌 89
부록 92
Abstract 96
〈표 2-1〉 한국119청소년단 발전 과정 17
〈표 3-1〉 2020년 119청소년단 조직현황 21
〈표 3-2〉 학교별 119소년단 조직 22
〈표 3-3〉 소방서 및 시·도(소방본부)별 조직 23
〈표 3-4〉 119소년단 지도교사협의회 조직 24
〈표 3-5〉 119소년단 조직구성 25
〈표 3-6〉 119청소년단 예산현황 26
〈표 3-7〉 지역별 119청소년단 활동실적 30
〈표 3-8〉 최근5년 119청소년단 활동실적 31
〈표 3-9〉 최근5년 119청소년단 활동실적 그래프 32
〈표 3-10〉 역대 119청소년단 전국캠프 개최현황 36
〈표 3-11〉 2019년 전국캠프 설문조사 분석내용 39
〈표 4-1〉 국내 주요 단체현황 45
〈표 4-2〉 벨라루스 소방구조원 캠프 프로그램 48
〈표 5-1〉 성별 분포 50
〈표 5-2〉 연령 분포 51
〈표 5-3〉 학력 분포 52
〈표 5-4〉 119청소년단 가입하게 된 계기 53
〈표 5-5〉 119청소년단 지도교사 경험 여부 53
〈표 5-6〉 119청소년단 활동 인지 여부 54
〈표 5-7〉 119청소년단 활동 아이들에게 도움 여부 55
〈표 5-8〉 119청소년단 조직 활동 활성화 여부 56
〈표 5-9〉 119청소년단 지도교사 활동 만족 여부 58
〈표 5-10〉 119청소년단 활성화 방안 59
〈표 5-11〉 119청소년단 홍보 방안 60
〈표 5-12〉 119청소년단 교육 프로그램 방향 61
〈표 6-1〉 학교생활기록부 청소년단체 활동 연도별 등재 가능 학년 67
〈표 6-2〉 청소년단체 현황 68
〈표 6-3〉 각 교육청 청소년 단체 지도교사 승진 가산점 현황 69
〈표 6-4〉 119청소년단 신설규정안 78
〈표 6-5〉 지도교범 개선안 79
〈표 6-6〉 프로그램 표준화안 81
〈표 6-7〉 소방 안전체험관 만족도 조사 결과 82
〈표 6-8〉 소방안전체험관 운영현황 83
〈표 6-9〉 이동안전체험차량 현황 84
〈그림 2-1〉 한국119청소년단 주요연혁 16
〈그림 3-1〉 119청소년단 수품 27
〈그림 3-2〉 119청소년단 단원증 28
〈그림 3-3〉 2019년 서울 119청소년단 발대식 33
〈그림 3-4〉 2019년 서울 안전한마당 행사 34
〈그림 3-5〉 2019년 119청소년단 전국캠프 37
〈그림 3-6〉 119청소년단 긴급구조통제단 모의훈련 실시 41
〈그림 3-7〉 감사카드 전달 41
〈그림 4-1〉 YFA : 영국 청소년 소방단 협회 46
〈그림 4-2〉 DJF : 독일 청소년 소방단 연합회 47
〈그림 4-3〉 미국 청소년 단체 47
〈그림 6-1〉 밀레니얼 굿즈 트렌드 선호 이유 top 5 75
〈그림 6-2〉 119청소년단 모집 TV 홍보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