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6
제1절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논의 16
1. 사회적 가치의 이론적 고찰 16
2.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추구에 대한 논의 24
제2절 조직성과에 대한 논의 34
1. 조직성과의 정의 34
2. 조직성과 측정방식 35
제3절 사회적 가치 추구와 조직성과 간의 관계 38
1.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성과 간의 관계 38
2. 사회적 가치와 비재무적 성과 간의 관계 41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4
제3장 연구설계 47
제1절 연구모형 47
제2절 변수설정 48
1. 독립변수 48
2. 종속변수 53
3. 통제변수 55
제3절 연구가설 및 분석방법 58
1. 연구가설 58
2. 분석방법 59
제4장 분석결과 60
제1절 기초통계분석 결과 60
1. 분석대상 60
2. 독립변수 63
3. 종속변수 67
4. 통제변수 70
제2절 다중회귀분석 결과 72
1. 상관분석 결과 72
2. 다중회귀분석 결과 74
제3절 가설검증 77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의 요약 79
제2절 시사점 및 제언 83
참고문헌 85
ABSTRACT 98
〈표 1〉 공공기관 유형 구분 기준 15
〈표 2〉 사회적 가치의 정의 20
〈표 3〉 「사회적 가치 기본법」 내 사회적 가치 지표 세부내역 21
〈표 4〉 영국의 「사회적 가치법」 의 사회적 가치 23
〈표 5〉 공공기관 유형별 지정 및 구분기준 25
〈표 6〉 연도별 공공기관 지정 변동내역 27
〈표 7〉 공공기관 자산·부채·당기순이익 현황 28
〈표 8〉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사회적 가치 지표(공기업 기준) 33
〈표 9〉 선행연구 비교분석 46
〈표 10〉 사회적 가치 구현 지표 세부 평가내용 49
〈표 11〉 기관유형별 사회적 가치 구현 지표 배점 51
〈표 12〉 사회적 가치 구현 지표 세부 평가 항목 배점 52
〈표 13〉 비계량지표 등급설정 및 평점 52
〈표 14〉 고객만족도 등급설정 및 평점 55
〈표 15〉 제10차 한국표준산업구분 기준 서비스산업 구분 56
〈표 16〉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표 17〉 연도 및 기관유형별 분석대상 빈도분석 결과 60
〈표 18〉 고객만족도 시행 및 고유계정 보유 여부 빈도분석 결과 61
〈표 19〉 한국표준산업분류별 분석대상 빈도분석 결과 62
〈표 20〉 산업유형별 분석대상 빈도분석 결과 63
〈표 21〉 사회적 가치 구현 세부지표별 기초통계 결과 63
〈표 22〉 연도별 사회적 가치 구현 세부지표의 차이 검증 64
〈표 23〉 기관유형별 사회적 가치 구현 지표의 차이 검증 65
〈표 24〉 산업유형별 사회적 가치 구현 지표의 차이 검증 66
〈표 25〉 조직성과 기초통계 결과 67
〈표 26〉 연도별 조직성과의 차이 검증 68
〈표 27〉 기관유형별 조직성과의 차이 검증 69
〈표 28〉 산업유형별 조직성과의 차이 검증 69
〈표 29〉 통제변수 기초통계 결과 70
〈표 30〉 연도별 통제변수의 차이 검증 70
〈표 31〉 기관유형별 통제변수의 차이 검증 71
〈표 32〉 산업유형별 통제변수의 차이 검증 72
〈표 33〉 상관분석 결과 73
〈표 34〉 다중회귀분석 결과: 재무적 성과 분석 74
〈표 35〉 다중회귀분석 결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결과 76
〈표 36〉 연구가설 검증결과: 다중회귀분석 결과 비교분석 78
〈표 37〉 채택된 가설 결과요약 81
〈그림 1〉 사회적 책임, 공유가치, 사회적 가치의 포괄범위 32
〈그림 2〉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