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 문제 20
1.3. 용어 정의 20
제2장 문헌고찰 22
2.1. 그릿의 개념 및 구성요소 22
2.1.1. 그릿의 개념 22
2.1.2. 그릿의 구성요소 25
2.2. 성장마인드셋의 개념과 구성요소 27
2.2.1. 성장마인드셋의 개념 27
2.2.2. 성장마인드셋의 구성요소 31
2.3.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소 33
2.3.1.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개념 33
2.3.2.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구성요소 36
2.4. 그릿, 성장마인드셋,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 39
2.4.1. 그릿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 39
2.4.2. 성장마인드셋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 43
제3장 연구방법 45
3.1. 연구대상 45
3.2. 조사도구 46
3.2.1. 그릿 측정도구 46
3.2.2. 마인드셋 측정도구 48
3.2.3.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도구 49
3.2.4. 설문지 구성 50
3.2.5. 타당성 검증 52
3.3. 자료수집 및 자료처리 58
제4장 연구결과 59
4.1. 주요 연구변인의 기술통계분석 59
4.2. 상관관계 검증 60
4.3. 그릿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61
4.3.1. 그릿이 인지적사고에 미치는 영향 62
4.3.2. 그릿이 초인지에 미치는 영향 62
4.3.3. 그릿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63
4.3.4. 그릿이 내재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64
4.3.5. 그릿이 미래지향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65
4.3.6. 그릿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6
4.3.7. 그릿이 도움구하기에 미치는 영향 66
4.3.8. 그릿이 물리적환경관리에 미치는 영향 67
4.3.9. 그릿이 시간관리에 미치는 영향 68
4.4. 마인드셋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69
4.4.1. 마인드셋이 인지적사고에 미치는 영향 69
4.4.2. 마인드셋이 초인지에 미치는 영향 70
4.4.3. 마인드셋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71
4.4.4. 마인드셋이 내재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72
4.4.5. 마인드셋이 미래지향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73
4.4.6. 마인드셋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4
4.4.7. 마인드셋이 도움구하기에 미치는 영향 75
4.4.8. 마인드셋이 물리적환경관리에 미치는 영향 75
4.4.9. 마인드셋이 시간관리에 미치는 영향 76
제5장 논의 및 결론 78
5.1. 논의 78
5.2. 결론 84
참고문헌 86
부록 95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표 3-2〉 그릿의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47
〈표 3-3〉 마인드셋의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48
〈표 3-4〉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49
〈표 3-5〉 설문지 구성 51
〈표 3-6〉 그릿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3
〈표 3-7〉 마인드셋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4
〈표 3-8〉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6
〈표 4-1〉 주요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59
〈표 4-2〉 상관관계 검증 61
〈표 4-3〉 중학생의 그릿이 인지적사고에 미치는 영향 62
〈표 4-4〉 중학생의 그릿이 초인지에 미치는 영향 63
〈표 4-5〉 중학생의 그릿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64
〈표 4-6〉 중학생의 그릿이 내재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64
〈표 4-7〉 중학생의 그릿이 미래지향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65
〈표 4-8〉 중학생의 그릿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6
〈표 4-9〉 중학생의 그릿이 도움구하기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0〉 중학생의 그릿이 물리적환경관리에 미치는 영향 68
〈표 4-11〉 중학생의 그릿이 시간관리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2〉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인지적사고에 미치는 영향 70
〈표 4-13〉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초인지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4〉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5〉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내재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6〉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미래지향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7〉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8〉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도움구하기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9〉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물리적환경관리에 미치는 영향 76
〈표 4-20〉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시간관리에 미치는 영향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