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의 그릿과 성장마인드셋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그릿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중학생의 성장마인드셋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지역 중학교와 경남지역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 1, 2, 3학년 1,21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기간은 2020년 5월 4일부터 2020년 5월 12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총 1,030부의 유효한 응답을 확보하여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23.0 버전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또한, 중학생의 그릿과 성장마인드셋,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릿과 성장마인드셋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그릿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그릿의 하위요인 중 끈기있는 노력이 높을수록 인지적사고, 초인지, 문제해결력, 내재적동기, 미래지향적동기, 자기효능감, 도움구하기, 물리적환경관리, 시간관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속적인 관심은 내재적동기, 미래지향적동기, 자기효능감, 시간관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중학생의 성장마인드셋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성장마인드셋이 높을수록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정마인드셋이 높을수록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마인드셋이 높을수록 인지적사고, 초인지, 문제해결력, 내재적동기, 미래지향적동기, 자기효능감, 도움구하기, 물리적환경관리, 시간관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고정마인드셋은 내재적동기, 미래지향적동기에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중학생의 높은 그릿과 성장마인드셋은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하게 시키므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그릿과 성장마인드셋을 지향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도모해야 하고, 그릿, 성장마인드셋,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종합적으로 활용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능력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그릿과 성장마인드셋의 교육적 의미와 중요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