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량적으로 나타나는 점수로 학생을 선발하고 평가하던 기존의 학생 선발방식에서 학생의 발전 가능성과 계열 흥미도 및 전공에 대한 관심, 고교 생활 전반의 성실성으로 표현되는 공동체 의식과 적극성 등의 정성적 성장 추이로 학생을 다면적으로 평가하는 학생 선발 업무가 입학사정관의 주된 업무이다. 입시업무의 중요성은 단순히 대학 입학이라는 주제가 아닌 교육 현장의 변화와 공교육 정상화라는 교육정책의 목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에 공정하고 투명해야 하는 입시 업무를 수행하는 입학사정관의 이직의도는 조직의 인적자원 누수 차원을 넘어 교육 수요자에게 필요한 투명하고 정확한 교육 정보 및 진로 진학 정보 제공을 차단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입학사정관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인적자원의 누수를 막는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입학사정관의 직무특성 중 어떠한 요인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입학사정관의 역할지각 중 어떠한 요인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실증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4년제 대학에 근무하는 입학사정관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유효 설문을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직무특성 중 기능다양성, 과업정체성, 과업중요성이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주며 역할지각의 역할갈등과 역할모호성이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정하고 신뢰감을 주는 입시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입학사정관이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 받고, 프로그램의 기획과 결과 환류의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입학처(본부) 구성원 간의 업무 소통을 통해 상호 업무 간 영향력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하고 명확한 업무 범위의 설정으로 입학사정관의 역할갈등과 역할모호성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우수 인재 선발과 육성을 위한 입시업무 담당 조직(부서)의 효율적 업무 수행과 업무담당자인 입학사정관의 공정한 입학전형 업무운영을 위한 본 연구는 투명한 학생선발뿐 아니라 학생 중심의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