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도시텃밭 활동에 참여하는 도시농부들이 증가하면서 도시텃밭의 기능은 단지 생산기능뿐만 아닌 도시민들의 레저와 여가, 치료, 문화적 기능 등의 다원적 기능이 부각 되고 있다.
도시농업의 선행연구를 통해서 도시농업 활동이 참여자 간의 소통에 매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게 되었으며, 국·내외 도시텃밭 운영과 소통의 사례 분석을 통해 도시농업의 운영형태의 차이에 따라 도시농업 참여자들의 소통 장소 제공에도 큰 차이가 있어 도시민의 도시농업 활동이 참여자 간의 소통에 한계가 있는 것에 주목하였다.
특히 이러한 도시농업 활동이 참여자 간의 소통의 문제점은 도시농업의 전통적인 문제점에 의한 것도 있지만 텃밭 운영의 방식에 문제가 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외 도시농업 운영과 소통 사례를 분석하여 도시농업의 운영 방식에 따른 소통의 문제점과 시사점을 도출하고, 텃밭 체험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함께 참여하여 교육, 오락, 대화 소통의 공유로 공동체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커뮤니티 가든의 문화도시텃밭 조성을 제안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도시농업 참여를 희망하는 도시민에게 누구나 안전하고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여가와 교육, 휴식, 문화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도시민의 문화적 특성이 있는 텃밭 조성 제안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지자체의 개천변 유휴지를 활용한 문화도시 텃밭 조성을 통해 도시농업의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의의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