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흐름 13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4

2.1. 이론적 배경 14

2.1.1. 스마트폰의 앱 활용의 기존 연구 14

2.1.2. 생활행위의 기존 연구 20

2.1.3. 주거(dwelling)와 생활과의 관계 26

2.1.4. 주택 유형과 가구원 수 30

III. 연구 방법 32

3.1. 연구의 범위 및 대상 32

3.2. 연구의 모형 및 연구 문제 34

3.3. 데이터 수집 및 추출 35

3.3.1. 스마트폰의 앱 활용 35

3.3.2. 생활행위 만족도 36

3.3.3. 설문지의 구성 37

3.4. 분석 방법 41

IV. 분석 결과 및 해석 48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4.2. 앱 활용과 생활행위 만족도의 일반적 경향 53

4.3. 성별에 따른 앱 활용의 차이 검증 70

4.4. 연령에 따른 앱 활용의 차이 검증 71

4.5. 가구원 수에 따른 앱 활용의 차이 검증 73

4.6. 교육 수준에 따른 앱 활용의 차이 검증 75

4.7. 주택 유형에 따른 앱 활용의 차이 검증 77

4.8. 앱 활용과 생활행위와의 상관관계 79

4.9. 서로 다른 유형의 앱 활용이 생활행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6

V. 결론 90

5.1. 연구의 결론 및 기대효과 90

참고문헌 97

ABSTRACT 103

[표 2-1] 애플 앱 스토어의 앱 카테고리 분류 19

[표 2-2] 통계청 2019년 생활시간 조사 행동 분류 24

[표 2-3] 선행연구의 생활행위 분류 25

[표 2-4] 생활행위 분류 25

[표 2-5] 현상학적 주거의 정의 27

[표 3-1] 설문지 문항 40

[표 3-2] 측정 도구(독립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도 43

[표 3-3] 측정 도구(종속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도 44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49

[표 4-2] 앱 활용과 생활행위 만족도의 일반적 경향 55

[표 4-3] 앱 활용과 생활행위에 따른 빈도 분석-1 58

[표 4-4] 앱 활용과 생활행위에 따른 빈도 분석-2 61

[표 4-5] 생활행위에 따른 앱 활용의 빈도 분석 67

[표 4-6] 생활행위에 따른 앱 활용의 빈도 순위 68

[표 4-7] 앱 순위별 앱 활용 현황 69

[표 4-8] 성별에 따른 앱 활용의 차이 분석 70

[표 4-9] 연령에 따른 앱 활용의 차이 분석 72

[표 4-10] 1~2인 가구와 3인 이상에 따른 앱 활용의 차이 분석 74

[표 4-11] 1인 가구와 2인 이상에 따른 앱 활용의 차이 분석 74

[표 4-12] 교육 수준에 따른 앱 활용의 차이 분석 76

[표 4-13] 주택 유형에 따른 앱 활용의 차이 분석 78

[표 4-14] 전체 앱 활용과 전체 생활행위 만족도 Pearson상관 79

[표 4-15] 앱 활용과 전체 생활행위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82

[표 4-16] 전체 앱 활용에 따른 전체 생활행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2

[표 4-17] 앱 활용의 기술 통계량 83

[표 4-18] 앱 활용에 따른 전체 생활행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9

[그림 1-1] 연구의 흐름 13

[그림 2-1] 2017년 연간 총 앱 수익 16

[그림 2-2] 생활행위 분석 29

[그림 2-3] 생활내용의 3가지 분류 29

[그림 2-4] 평균 가구원 수 31

[그림 3-1] 연구의 모형 34

[그림 4-1] 성별에 따른 주택 유형과 가구 형태 51

[그림 4-2] 성별에 따른 주택 유형과 교육 수준 51

[그림 4-3] 성별에 따른 연령과 주택 유형 52

[그림 4-4] 가구형태에 따른 주택 유형과 교육 수준 52

[그림 4-5] 전체 앱 활용과 전체 생활행위 만족도(M) 80

[그림 4-6] 의사소통(Commucication)과 생활행위 만족도 84

[그림 4-7] 정보습득(Informativeness)과 생활행위 만족도 84

[그림 4-8] 생활 관리(Maintenance)와 생활행위 만족도 85

[그림 4-9]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와 생활행위 만족도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