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문제 20
II. 이론적 배경 21
1. 대학 조교 21
가. 대학 조교의 일터 '대학(大學)' 21
나. 대학 조교의 개념 및 역할 22
2. 상호작용 27
가. 상호작용의 유형 27
나. 대학 조교의 상호작용 34
III. 연구방법 39
1. 질적 연구방법 39
2. 연구 참여자 40
가. 연구 참여자 선정 배경 40
나. 연구 참여자 41
3. 자료 수집과 자료 분석 43
가. 자료 수집 43
나. 자료 분석 50
4. 연구의 타당성 및 윤리 확보 54
IV. 대학 조교 일터에서의 상호작용 57
1. 대학 조교의 일터맥락 57
가. 대학 조교의 일터 배경 57
나. 일터로서의 진입과 한계 58
다. 대학 조교의 역할 63
라. 대학 조교의 희로애락(喜怒哀樂) 69
2. 일터에서의 상호작용 77
가. 동료들 간의 상호작용 77
나. 교수와의 상호작용 81
다. 학생과의 상호작용 84
라. 업무관계자와의 상호작용 89
3. 일터에서의 상호작용 유형 92
가. 휴머니즘에 의한 협동적 상호작용 92
나. 살피고 드러내는 반응적 상호작용 95
다. 위에서 아래로 수직적 상호작용 98
V. 요약 및 결론 103
1. 요약 103
2. 결론 110
참고문헌 112
ABSTRACT 125
부록 129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29
〈부록 2〉 예비 질문지 130
〈부록 3〉 반 구조 질문지 131
〈표 1〉 직위별 교원 수 24
〈표 2〉 직원과 조교 수 24
〈표 3〉 조교의 인사 규정 25
〈표 4〉 대학 조교의 주요 업무 26
〈표 5〉 경쟁의 다차원적 구분에 대한 정의 31
〈표 6〉 연구 참여자 특성 42
〈표 7〉 연구의 세부 절차와 일정 44
〈표 8〉 워크숍 참여관찰 결과물의 예 47
〈표 9〉 의미기술문과 주제추출표(예시) 53
〈표 10〉 Creswell & Miller(2013)의 타당성 기준 55
[그림 1] 연구 자료 분석 절차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