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5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B. 연구문제 17
1. 문제제기 17
C. 용어정의 17
1. 통합예술교육 정의와 요소 17
2.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18
II. 이론적 배경 19
A. 통합예술교육 19
1. 통합예술교육의 개념 19
2. 통합예술교육의 등장배경 21
3. 통합예술교육의 목적 및 효과 22
B. 아동을 위한 바이올린 교육 24
1. 아동의 음악적 발달 24
2. 바이올린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25
3. 아동을 위한 바이올린 학습요소 고찰 26
4. 바이올린 교본 학습요소와 달크로즈 교수법 27
5. 아동의 음악 교육과정 28
C.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30
1. 정서영역 30
2. 신체영역 31
3. 인지영역 31
4. 활용영역 32
III. 연구 방법 35
A. 연구 절차 35
B. 델파이 조사 37
1. 전문가 대상 특성 39
2. 전문가 내용타당도 참여자 41
3. 조사 도구 41
4. 1차 조사 45
5. 2차 조사 47
6.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7
7.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0
IV. 최종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개발 68
A.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 68
B.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구성 체계 71
V. 논의 및 결론 82
참고문헌 85
부록 91
ABSTRACT 156
표 1. 통합예술교육의 효과 23
표 2. 연구설계 38
표 3. 집단별 패널 선정 기준 39
표 4. 집단별 패널 선정 결과 40
표 5. 내용타당도 전문가 구성 41
표 6. 구성요소에 대한 문헌 출처 42
표 7. 프로그램 모델 구성요인 분석 43
표 8. 1차 델파이 조사지 수업방안 46
표 9. 정서교육의 하위요소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48
표 10. 신체교육의 하위요소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49
표 11. 인지교육의 하위요소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51
표 12. 활용의 하위요소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53
표 13. 정서교육의 지도방안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55
표 14. 신체교육의 지도방안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56
표 15. 인지교육의 지도방안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57
표 16. 활용의 지도방안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59
표 17. 수정 사항 60
표 18. 정서교육의 하위요소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61
표 19. 인지교육의 하위요소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62
표 20. 활용의 하위요소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63
표 21. 정서교육의 지도방안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65
표 22. 인지교육의 지도방안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66
표 23. 활용의 지도방안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67
표 24.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개요 73
표 25. 1단계 알아가기 75
표 26. 2단계 익히기 76
표 27. 3단계 활용하기 78
표 28. 4단계 완성하기 80
그림 1.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36
그림 2.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모델 구성요인 44
그림 3.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모델 69
악보 1. '라'줄 4박자 소리내기 75
악보 2. '라'줄 비행기 75
악보 3. '미'줄 비행기 76
악보 4. 스즈키 1권 작은 별 76
악보 5. 스즈키 1권 작은 별 변주 A 77
악보 6. 스즈키 1권 작은 별 변주 B, C, D 77
악보 7. 캉캉 78
악보 8. 곰 세 마리 78
악보 9. 동물놀이 79
악보 10. 스즈키 1권 나비노래 79
악보 11. 스즈키 1권 그 옛날에 80
악보 12. 스즈키 1권 Bach - Minuet 3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