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고 세부 지도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연구는 1단계에서 통합예술교육과 바이올린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실시하였다. 2단계에서는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2015 개정 음악 교과서 교육요소를 도출하였다. 3단계에서는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을 위해 하위요소를 도출하고 지도방안을 고찰하였다. 도출된 하위요소 및 지도방안에 대한 적합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4단계에서 두 번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확정한 후 마지막 5단계에서 모델을 기반으로 12차시 세부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델파이 조사는 통합예술교육 전문가, 바이올린 전문가, 음악교육 전문가, 학교 교사 총 24명에게 실시되었으며, 각 문항마다 Likert 5점 척도와 의견 제시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확정된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모델은 정서교육, 인지교육, 활용 영역으로 구분되며 하위요소로는 정서교육(감수성, 심미성, 정서적 안정), 인지교육(이해력, 기억력, 상상력, 음악성, 탐구, 리듬감), 활용(집중력, 표현, 음악적 창의성, 흥미, 자기효능감)으로 구성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통합예술교육에 기초한 아동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모델을 기반으로 12차시 세부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이 한정되어 있고 효과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에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후속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