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1
1.1. 코로나19와 온라인 수업 11
1.2. 안전교육 13
1.2.1. 안전과 안전교육에 관한 현재 실태 13
1.2.2. 체험중심 안전교육체험관 현황조사 16
1.3. 선행연구사례 18
1.4. 연구목적 20
2. 본론 24
2.1. 코스페이시스 에듀(COSPACES EDU) 24
2.1.1. 코스페이시스 소개 24
2.2. 수업과정개발 29
2.2.1. 교수학습설계 29
2.2.2. 코스페이시스를 사용한 안전교육 방법 개발 31
2.3. 코스페이시스를 사용한 안전교육 적용 53
2.3.1. 안전교육 실행 53
3. 결론 57
참고문헌 61
부록 64
ABSTRACT 69
〈표 1.1〉 글로벌 교육기술 지출 12
〈표 1.2〉 7대 표준안 내용 체계도 중 중학교 체계안과 코스페이시스 구현 기능 22
〈표 2.1〉 회차별 목표 설정 32
〈그림 2.1〉 코스페이시스의 장면이자 스페이스 공간 생성 후 화면 25
〈그림 2.2〉 코드 버튼의 코블록스 화면 27
〈그림 2.3〉 ①라이브러리, ②업로드, ③배경 버튼을 눌렀을 때 화면 28
〈그림 2.4〉 실험실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코스페이시스 화면 34
〈그림 2.5〉 처음 실행 화면 35
〈그림 2.6〉 초기 설정 코드 35
〈그림 2.7〉 아이콘이 보이는 화면 36
〈그림 2.8〉 '의자 버튼' 클릭했을 때 코블록스 코드 36
〈그림 2.9〉 '의자 버튼' 클릭했을 때 '개수'가 3보다 같거나 크지 않... 37
〈그림 2.10〉 '보호구 착용'의 텍스트 문구를 보여주는 화면 37
〈그림 2.11〉 '실험복 버튼' 실행 시 화면 38
〈그림 2.12〉 '실험복 버튼' 코드 38
〈그림 2.13〉 '보호장갑 버튼' 실행 화면 38
〈그림 2.14〉 '보안경 버튼' 실행 화면 38
〈그림 2.15〉 는 프로그램의 종료 전 실행 화면 39
〈그림 2.16〉 는 자전거 안전사고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화면 40
〈그림 2.17〉 넘어짐 화면 41
〈그림 2.18〉 '남자', '여자'의 동작 코블록스 코드 41
〈그림 2.19〉 퀴즈창 화면 42
〈그림 2.20〉 정답일 때 실행 화면 42
〈그림 2.21〉 오답일 때 실행 화면 42
〈그림 2.22〉 퀴즈창 코블록스 코드 42
〈그림 2.23〉 '동영상 넘어가기' 실행 화면 43
〈그림 2.24〉 링크 열기 화면 43
〈그림 2.25〉 '동영상 넘어가기'의 코블록스 코드 43
〈그림 2.26〉 '흡연자의 폐' 장면의 코스페이시스 화면 44
〈그림 2.27〉 '비흡연자 폐' 실행 화면 44
〈그림 2.28〉 ①2층교실, ②게임오버, ③탈출성공의 장면 45
〈그림 2.29〉 ①2층교실의 코스페이시스 화면 45
〈그림 2.30〉 'time'을 자식 아이템 설정하는 블록 46
〈그림 2.31〉 시간초를 출력하는 블록 코드 46
〈그림 2.32〉 〈그림 2.29〉과 〈그림 2.30〉의 결괏값인 코스페이시스 실행 화면 46
〈그림 2.33〉 버튼 오브젝트의 색깔을 변경해주는 블록 코드 47
〈그림 2.34〉 마우스의 색깔 변화를 보여주는 코스페이시스 실행 화면 47
〈그림 2.35〉 '시작 버튼' 관련된 코블록스 블록 48
〈그림 2.36〉 정보창 화면 48
〈그림 2.37〉 '시작 버튼' 삭제 후 화면 48
〈그림 2.38〉 '방화벽 버튼'과 관련된 코블록스 코드 49
〈그림 2.39〉 정보창 화면 49
〈그림 2.40〉 색상 변경 뒤 화면 49
〈그림 2.41〉 방화벽 문 제거 실행 화면 50
〈그림 2.42〉 게임오버 장면 50
〈그림 2.43〉 탈출성공 장면 50
〈그림 2.44〉 스페이스 화면 51
〈그림 2.45〉 맨눈으로 본 멀지큐브 51
〈그림 2.46〉 실행 화면 52
〈그림 2.47〉 실행 화면 52
〈그림 2.48〉 실행 화면 52
〈그림 2.49〉 실행 화면 52
〈그림 2.50〉 줌 수업 화면 53
〈그림 2.51〉 학습자들의 채팅 53
〈그림 2.52〉 코스페이시스를 이용한 안전교육 학급 화면 56
〈그림 2.53〉 학습자들의 코스페이시스 프로그램 실행 화면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