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환경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환경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환경 감수성이 환경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매개효과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환경감수성이 환경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환경감수성이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환경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환경감수성이 환경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연친화적 교수 태도가 매개역할을 하는가?
본 연구를 위해 전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환경감수성,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환경교수효능감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 중에서 총 421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수집된 결과는 SPSS 26.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4단계 분석 방법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정을 위해 Sobel(1982)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환경감수성과 환경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환경감수성과 환경교수효능감의 모든 하위요인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환경감수성이 높아질수록 환경교수효능감이 유의미하게 높아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환경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환경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모든 하위요인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환경감수성이 높아질수록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유의미하게 높아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교수효능감의 모든 하위요인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즉,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수준이 높아질수록 환경에 대한 교수효능감 수준이 높아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환경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환경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는 환경감수성과 환경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유아교사의 환경감수성은 환경교수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음과 동시에 자연친화적 교수태도를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환경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는 환경교수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변수임이 밝혀졌다. 특히, 환경감수성이 자연친화적 교수태도를 매개할 때 환경교수효능감의 설명력이 더욱 높아졌다. 이는 현직 유아교사와 예비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환경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하여 환경 관련 직무연수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때, 환경감수성뿐만 아 니라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를 함께 고려하는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즉, 지식 위주보다는 자연을 체험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하면서 실제적인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교사에게 지원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로써 유아교사들의 환경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향상은 물론이며 교사들의 환경교수에 대한 이해를 높여 환경교수효능감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유아교사의 환경교수효능감 향상은 유아환경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끌고 궁극적으로 유아들의 환경감수성 및 자연친화적 태도의 향상을 이끌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