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하위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자기인식'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타인인식'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4.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타인조절'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서울시 N구에 소재한 G어린이집 만 3세반 40명의 원아를 두 반으로 나누어서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Mayer, Salovey(1997)의 정서지능 모형에 기초하여 이병래(1997)가 제시한 정서지능 체크리스트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여 유아들의 정서지능을 측정하였다. 또한 신체표현활동에 적합한 8권의 그림책을 선정하기 위해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와 김은심(2008)이 제시한 선정기준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2022년 3월 23일부터 5월 17일까지 매주 2회씩 총 8주에 걸쳐 총 16회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진행되었으며, 통제집단에는 누리과정에 따라 활동 계획한 실내에서 자유놀이가 진행되었다.
실험처치의 효과를 검증해보기 위해 실험 전후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정서지능을 측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Microsoft Excel 2019에서 제공하는 통계 데이터분석도구를 활용하여 t-검증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을 사후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이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정서지능이 더 많이 향상되었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의미한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인 자기인식 능력, 자기조절 능력, 타인인식 능력, 타인조절 능력의 모든 항목에서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향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 현장의 교사들에게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개발에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