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인 영어 학습자를 위한 논설문 쓰기 과업에서 두 가지 쓰기 프롬프트(writing prompt) 유형, 즉 모형 프롬프트(prose-model prompt)와 개요 프롬프트(outline prompt)의 효용성을 비교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읽기 자료의 길이와 구조 자료 여부를 달리 설계한 개요 프롬프트를 개발했는데 별도의 구조 자료 없이 쓰기 과업에 대한 지시문과 모델 글을 포함한 모형 프롬프트와 논설문의 논지 표명, 핵심주장 및 옹호, 결론으로 구성된 개요항목과 이에 대한 간단한 예시 문장을 포함한 개요 프롬프트의 효용성을 각각 살펴보고 비교하였다. 두 가지 쓰기 프롬프트 유형의 효용성은 글의 복잡성, 다양성, 정확성과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 및 쓰기 과업에서 학습자가 느낀 쓰기 프롬프트의 효용성을 통해 살펴보았다.
실험은 성인 영어 학습자 44명을 대상으로 모든 절차는 온라인으로 진행하였다. 실험에 앞서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을 통해 배경을 조사하고 사전 영어 쓰기 평가를 실시하였다. 사전 영어 쓰기 결과물을 총체적 채점 방식으로 평가하여 영어 쓰기 수준을 구분한 뒤 본 실험 쓰기 평가를 위해 영어 쓰기 능력이 동질한 개요 프롬프트와 모형 프롬프트 집단을 구성하였다. 본 실험에서 학습자들은 각각 배정 받은 쓰기 프롬프트와 함께 논설문 쓰기 과업을 수행하였으며 과업 수행 시 경험한 과업 불안 및 과업 난이도와 주어진 쓰기 프롬프트가 문법, 어휘, 구성, 아이디어, 쓰기 전반에서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그리고 해당 쓰기 프롬프트의 장단점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에 응답하였다.
쓰기 프롬프트가 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선행 연구는 대부분 분석적 채점 방식으로 쓰기 결과물의 내용, 구성, 언어 사용, 기술 등을 분석하거나 총체적 채점 방식을 사용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통사적 복잡성, 어휘 다양성, 정확성 척도로 쓰기 결과물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두 쓰기 프롬프트 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했다. 쓰기 프롬프트가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논설문 쓰기 과업에서 학습자가 느낀 과업 불안 및 과업 난이도를 설문 분석하고 두 유형 간의 차이를 비교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학습자가 실제 논설문 쓰기 과업 수행 시 문법, 어휘, 구성, 아이디어, 쓰기 전반에서 인식한 모형 프롬프트와 개요 프롬프트의 효용성을 설문 분석한 뒤 비교하여 각 유형의 효용성을 살펴보았으며 연구결과에 따른 필요성에 의해 학습자의 쓰기 수준과 쓰기 프롬프트의 효용성에 대한 인식의 상관성을 추가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요 프롬프트와 모형 프롬프트가 글의 통사적 복잡성, 어휘 다양성, 정확성을 분석한 결과, 모형 프롬프트 집단이 통사적 복잡성과 정확성을 나타내는 평균점수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지만 개요 프롬프트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도의 차이는 아니었다. 둘째, 개요 프롬프트와 모형 프롬프트가 학습자들의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모형 프롬프트 집단이 과업 난이도와 과업 불안을 경험한 정도가 상대적으로 작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논설문 쓰기 과업에서 문법, 어휘, 구성, 아이디어, 전반에서 각 쓰기 프롬프트 집단이 인식한 효용성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했을 때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개방형 설문문항을 분석함으로써 개요 프롬프 트와 모형 프롬프트의 효용성과 특징을 발견하였다. 첫째, 개요 프롬프트와 모형 프롬프트가 과업 난이도나 과업 불안의 완화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으나 두 쓰기 프롬프트 유형 모두 과업 불안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둘째, 개요 프롬프트와 모형 프롬프트 모두 어휘 지식을 제공하기도 하나 학습자가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한다. 셋째, 개요 프롬프트와 모형 프롬프트 모두 학습자가 글을 구성하는데 유용하기도 하지만 주어진 읽기자료의 형식에 갇히게 하는 특성도 있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쓰기 수준과 효용성 인식의 상관관계를 추가적으로 살펴볼 필요성을 발견하고 이를 실행한 결과, 모형 프롬프트 집단에서 쓰기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일수록 '어휘'와 '아이디어' 측면에서 모형 프롬프트의 유용성을 낮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들은 읽기 자료를 모방하지 않고 독창적으로 글을 쓰는 것을 추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프롬프트를 활용한 비계 설정은 학습자의 과업 불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쓰기 프롬프트의 효과는 적절한 학습자의 쓰기 수준에서만 나타난다. 다시 말해, 학습자가 지원을 필요로 하는 영역에 맞는 자료를 제공할 경우 비계의 역할을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오히려 학습자의 수행을 제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적합한 정보를 지원할 수 있는 쓰기 프롬프트 유형을 사용하되 학습자의 수준이 변화하였을 경우 다른 차원을 계발할 수 있는 쓰기 프롬프트로 전환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성인 영어 학습자들을 위한 논설문 쓰기 과업에서 개요 프롬프트나 모형 프롬프트를 사용할 경우 쓰기 수행에 앞서 쓰기 주제에 대한 개념이나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떠올리고 이를 정리할 수 있는 활동을 필요로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