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언어 기능으로서 제2 언어 듣기를 가르치고 배우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제2 언어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많은 양의 언어 노출이 중요하기 때문에 모바일 활용 언어 교육이나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여 제2 언어 교실에서 언어 입력을 확대하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다. 모바일 활용 언어 교육과 블렌디드 러닝의 좋은 특성들은 서로 잘 결합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많은 양의 목표 언어 노출이 가능한 유의미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영어 듣기에서 모바일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블렌디드 러닝이 제2 언어 듣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고자 한다. 둘째, 모바일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제2 언어 듣기 교수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제2 언어 듣기 능력이 초급 수준인 87명의 한국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14주간 혼합 연구방법을 통해 진행하였다. 학습자들은 모바일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제2언어 듣기를 교수하는 실험 그룹과 전통적인 듣기 수업을 받는 통제 그룹으로 나뉘었다. 정량적 데이터는 듣기 선 시험, 듣기 후 시험 및 설문지가 사용되었고 정성적 데이터로는 학습자들의 성찰 일지와 인터뷰가 포함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자들의 제2 언어 듣기 능력 신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의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모바일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제2 언어 듣기 교수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모바일 블렌디드 러닝이 제2 듣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시사한다.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호작용 유형은 학습자-모바일 앱이었으며 그 다음이 학습자-교수자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모바일 블렌디드 러닝에서 사용한 모바일 앱과 학습 활동들이 유용하고, 흥미롭고, 만족스럽다고 인식 하였고 사용하기에 어렵지 않았다고 응답하였다. 이어서 학습 내용의 구성, 질, 양, 효과성 등의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추후 연구로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을 바탕으로 모바일 블렌디드 러닝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최적의 영어 듣기 교수 모형과 절차, 그리고 학습자와 교사의 자율성과 통제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적 및 기술적 훈련의 필요성이 제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