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1.2. 연구 목적 19
1.3. 논문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성인 영어 학습 21
2.1.1. 성인 영어 학습자의 특성 21
2.1.2. 최근 국내 성인 학습 현황 24
2.2. 모바일 기반 언어 학습 26
2.2.1. 모바일 러닝 26
2.2.2. 모바일 기반 언어 학습 특징 27
2.3. 자기 주도 학습 30
2.3.1. 자기 주도 학습 개념 및 특징 30
2.3.2. 모바일 언어 학습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 34
2.3.4. 자기주도 학습능력 측정 35
2.4. 제2언어 학습동기 38
2.4.1. 통합적, 도구적 동기 38
2.4.2. 외적, 내적 동기 40
2.4.3. 성인학습자의 학습 동기 41
2.5. 선행연구 요약 44
제3장 연구 방법 45
3.1. 연구 문제 45
3.2. 연구 대상 45
3.3. 연구 도구 47
3.3.1. 기본 정보 설문 49
3.3.2. 자기주도 학습능력 검사 50
3.3.3. 학습 동기 검사 52
3.3.4. 연구결과에 대한 심층 면담 54
3.4. 연구 절차 54
3.5. 연구 분석 방법 55
제4장 연구 결과 56
4.1. 모바일 학습에 대한 기본 배경 분석 56
4.2.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 58
4.2.1.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차이 59
4.2.2.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 상관관계 60
4.2.3. 학습 동기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 차이에 관한 면담 결과 61
4.3. 학습자들의 동기 유형 63
4.3.1. 학습자들의 동기 유형별 차이 63
4.3.2. 학습자들의 동기 유형별 자기주도 학습능력 차이 64
4.3.3. 동기유형별 차이에 관한 면담 결과 67
제5장 결론 및 제언 70
5.1. 연구 결론 및 교육적 시사점 70
5.2.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73
참고문헌 76
부록 14
부록 1. 영어 학습자 기본 설문 82
부록 2. 자기주도 학습능력 설문(자기주도 학습 준비도 검사) 84
부록 3. 학습동기 설문 86
부록 4. 심층면담 질문 88
ABSTRACT 89
표 1. 성인 학습자의 5가지 특징 22
표 2.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 25
표 3. Knowles(1975)의 자기주도 학습과 교사주도 학습 31
표 4. Guglielmino(1977)의 자기주도 학습 구성요인과 특징 36
표 5. Guglielmino(1977)의 자기주도 학습준비도 검사 척도 등급 37
표 6. 성인 학습 참여 동기 분류 비교 42
표 7. 설문 참여자 기본 정보 46
표 8. 모바일 학습 참여 유무 47
표 9. 자기주도 학습준비도 설문 문항 51
표 10. 동기유형에 관한 설문 문항 53
표 11. 심층 면담 대상자 54
표 12. 연구 분석 방법 및 목적 55
표 13. 모바일 학습 이유 56
표 14. 모바일 학습 선호 채널 57
표 15. 모바일 학습을 하지 않는 이유 58
표 16.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능력 독립표본 t-검정 60
표 17.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능력 상관관계 61
표 18. 연구문제1 심층면담 답변 키워드 62
표 19. 학습자들의 동기 유형별 기술통계 64
표 20. 학습자들의 동기 유형별 자기주도 학습능력 수준 기술통계 65
표 21. 동기유형별 자기주도 학습능력 수준 일원배치 분산분석 66
표 22. 동기 유형별 자기주도 학습능력 다중비교 67
표 23. 연구문제2 심층면담 답변 키워드 68
그림1. 학습자 집단별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능력 평균 비교 59
그림2.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유형 63
그림3. 모바일 학습자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분포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