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성인 학습자, 특히 직장인 영어 학습자들의 모바일 환경에서 학습 시 학습 동기 유형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나아가 학습 동기 유형에 따라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수준의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수도권에 거주하며 직장에 근무하는 영어 학습자 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설문 참여자 중 6명을 선정해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모바일을 활용한 집단과 모바일을 활용하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 피어슨 상관계수,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직장인 영어 학습자들 중 모바일을 활용한 영어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와 자기주도 학습 역량 모두 모바일을 활용하지 않는 학습자보다 높았다. 특히 동기 유형의 경우 목표지향, 활동지향, 학습지향 동기 모두 모바일 학습자가 더 높았다. 이는 자율성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학습의 특성상 강한 학습동기와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학습동기와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상관도 측면에서는 모바일을 활용하지 않는 집단이 높았다. 직장인 학습자의 특성상 이직, 진급 등 특정한 목표를 기반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높다고 학습동기가 높지 않은 경우가 있으며 모바일 학습의 다양한 방해요소로 인해 학습 동기 대비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낮은 경우도 있었다.
둘째, 모바일 학습 집단의 동기유형에 따라 자기주도 학습능력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본 결과 먼저 모바일 학습 집단의 세 가지 동기유형 모두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주도 학습능력 점수도 높게 나타나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확한 통계분석을 통해 목표지향 동기 유형만 자기주도 학습 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 영어학습자 중 모바일을 활용하는 학습자들은 목표지향 동기가 높을수록 자기주도 학습 역량 발휘가 가장 잘 됨을 확인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의 결과는 한국 영어 교육에 몇 가지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먼저 직장인 학습자들의 경우 자기계발 외에도 업무역량 강화, 진급 등의 특수한 목적에 의해 학습 하는 학습자가 많지만 부족한 학습 시간으로 인해 모바일을 학습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그러나 모바일 학습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모바일 학습의 문제점인 학습 관리가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모바일 영어 학습에 있어서 다양한 교육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등에 학습관리시스템인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이 도입되거나 더욱 철저하게 관리가 된다면 모바일로 학습하는 학습자들에게 더욱 높은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스스로 학습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 강화될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모바일 기반의 직장인 영어 학습자들을 위한 학습 콘텐츠 개발에 있어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학습참여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영어 프로그램이나 공인 어학시험 등 뿐 아니라 모바일 모임 학습 등 학습 참여 동기 유형별 다양한 방식의 모바일 학습 방식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제언을 통하여 향후 대한민국 직장인 영어 학습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모바일 학습 프로그램과 학습 관리 시스템 등을 통해 직장인 학습자들의 학습 목적에 따라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 관리를 지원해 학습자들이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