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2. 선행 연구 검토 13
1) 독서 감상문 쓰기 연구 13
2) 읽기-쓰기 통합 교육 연구 15
3) 비평 교육과 비평문 쓰기 연구 17
3. 연구 방법 20
II. 이론적 배경 23
1. 비평문 쓰기 교육 23
1) 작문 교육에서의 비평문 쓰기 교육 23
2) 문학 교육에서의 비평 이론 26
2. 비평문의 개념과 특징 30
1) 비평문의 개념 30
2) 비평문의 특징 32
3. 비평문 쓰기 교육의 의의 35
III. 비평문 쓰기의 선행 텍스트 38
1. 비평문의 선행 텍스트 선정 40
2. 비평문의 선행 텍스트 분석 42
IV. 비평문 쓰기 교육 설계 50
1. 교수-학습 목표 50
2. 교수-학습 방법 53
1) 교수-학습 모형 53
2) 교수-학습의 실제 57
V. 결론 73
그림 자료 76
참고문헌 102
ABSTRACT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