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에 참가하는 학생의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의 행위유형과 맥락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질적 사례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인천광역시 소재 B 중학교의 방과 후 학교스포츠클럽 축구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체크리스트, 면담, 성찰 일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했다. 연구 결과, 첫째, 학교스포츠클럽에서 스포츠맨십 행위는 비스포츠맨십 행위보다 실천 횟수가 많이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에서 스포츠맨십과 비스포츠맨십 행위는 하위 요인별로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포츠맨십·비스포츠맨십 행위는 학교스포츠클럽의 참가 상황에서 경쟁 스포츠의 특성, 개인의 특성, 사회화 주관자에 의해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즉 동전의 양면처럼 학교스포츠클럽 축구 활동 시 여러 가지 상황과 배경 등 맥락에 의해 스포츠맨십뿐만 아니라 비스포츠맨십 행위또한 다양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스포츠클럽에 참가하는 학생들이 인성을 함양하고 바람직한 스포츠 문화를 형성해나가기 위해서 지도자는 학생이 스포츠맨십에 호의적인 태도를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고, 스포츠 종목의 특성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의도적이고 구체적인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프로그램을 적용해야 한다. 또한 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상황별 행위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며 실천적 지도 지식을 발휘하고 학생들에게 스포츠맨십 행동과 태도를 솔선수범하는 인성 모델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