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5
3. 연구 문제 15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안전 16
1) 안전의 정의 16
2) 안전교육 17
3) 학교에서의 안전교육 17
2. 체육과 교육과정 내 안전 21
1)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내 안전 21
2) 2009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내 안전 24
3)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내 안전 영역 신설 26
3. 선행연구 분석 29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개요 32
2. 연구 참여자 33
3. 자료 수집 34
4. 자료 분석 34
IV. 연구결과 35
1. 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35
1) 체육수업 중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의 인식 35
2) 교육과정 내 안전 영역에 대한 교사의 인식 36
3) 교사들이 생각하는 체육수업 안전사고 발생 이유 37
2. 체육(수업) 안전교육의 실태 38
1) 체육수업 안전교육 실태 38
2) 체육수업 안전 영역 평가 실태 39
3) 체육교사 안전교육 실태 40
3. 체육수업 안전교육 실천 난점 41
1) 수업 시수(시간)의 부족 42
2) 안전교육 관련 자료 부족 42
3) 부족한 안전 영역 평가 방법 43
4) 체육교사 역량의 한계 44
V. 논의 45
1. 체육수업 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변화 45
2. 체육교사의 안전교육 전문성 강화 46
3. 안전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보급 47
4. 안전 영역의 평가 방법 개발 필요 47
VI.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4
부록 1. 연구자 공통질문 56
표 2-1.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요약 18
표 2-2. 2019년 혁교안전사고 발생 현황 20
표 2-3. 중등학교 건강 활동 내용 체계 22
표 2-4. 7학년 신체 활동의 선택 예시 24
표 2-5. 8학년 신체 활동의 선택 예시 24
표 2-6. 중학교 건강 활동 내용 체계 25
표 2-7. 중학교 건강 활동 영역 신체 활동의 예시 26
표 2-8. 중학교 1~3학년 안전 영역 내용 체계 27
표 2-9.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중학교 안전 영역 성취기준 28
표 2-10. 중학교 1~3학년 안전 영역 신체활동 예시 29
표 3-1. 연구 설계 과정 32
표 3-2. 연구 참여자 33
그림 2-1. 건강 활동의 영역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