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MZ세대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특성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일반적인 변인(세대 간, 경력, 학력, 전공, 결혼)에 따라 교사자질과 갈등관리 특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특성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 갈등관리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MZ세대 보육교사 자질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국공립, 직장, 법인, 민간, 가정어린이집 재직 중인 보육교사 35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김지현(2007)의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와 인성적 특성, 교육기술, 교직에 대한 태도는 한수진(2001)의 연구를 바탕으로, 전문성은 Kohut(1980)의 연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보육교사의 갈등관리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Rahim(1983)이 만든 갈등관리특성 척도를 번안한 백은영(2004)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5.0 버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분산분석(One-way ANOVA)과 사후 검증, t-검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대별, 학력, 전공, 기관, 재직경력, 결혼유무에 따라 교사자질과 갈등관리 특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 자질과 갈등관리 특성 간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인성은 갈등지배, 갈등회피를 제외한 다른 하위변인요인에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전문성은 교사자질 하위요인과 갈등관리 하위요인에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육기술은 교사자질, 교직태도, 갈등통합, 갈등배려, 갈등지배, 갈등회피, 갈등타협도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갈등관리 특성에 MZ세대 보육교사 자질은 상대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배려적 갈등관리 특성에서는 교사자질의 하위요인 중 인성적특성 및 교직태도가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지배적특성 갈등관리에서는 교사자질의 하위요인 중 인성적특성이 부정적으로, 그리고 교직태도는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었다. 즉, 인성적태도가 높을수록 지배적특성이 낮을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타협적 특성 갈등관리에서 교사자질의 하위요인 중 전문성과 교직태도가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MZ세대 보육교사의 자질 및 갈등관리 특성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