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살펴보고,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의 어린이집에서 재직하며 영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320명이다.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Enochs와 Riggs(1990)가 개발한 교사의 과학 교수효능감 검사도구(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TEBI)를 신혜영(2004)이 어린이집 상황에 맞게 수정한 교사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Reivich, Shatte(2002)가 개발한 회복탄력성 지수 검사(Resilience Quotient Test: RQT)문항을 한국의 문화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한 김주환(2011)의 KRQ-53(Korean Resilience Quotient Test)을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성인애착을 측정하기 위하여 Brennan, Clark과 Shaver(1998)가 개발한 자기보고형 애착 측정 설문지인 ECR(Experiences in Close Relationships)을 황경옥(2001)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APECP(Assessment Profile for Early Childhood Programs), NAEYC(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NCAC(National Childcare Accreditation Council)의 인증기준과 이은해, 이기숙(1996)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한국교육개발원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이정숙(2003)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Cronbach's α를 실시하였으며, 보육교사들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백분율과 빈도를 산출하였으며, 연구문제 검증을 위하여 t-검증,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Duncan 사후검증, pearson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교사효능감은 결혼여부, 보육경력, 재직기관유형, 보육관련 최종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회복탄력성은 연령, 결혼여부, 재직 기관유형, 보육관련 최종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인애착은 연령, 결혼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보육관련 최종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사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의 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교사효능감과 성인애착의 관계는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성인애착 간 관계를 제외하고 모두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교사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회복탄력성과 성인애착의 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회복탄력성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성인애착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성인애착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성인애착을 제외한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인애착을 제외한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