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문제 19
1.3. 용어 정의 20
1.3.1. 자유놀이 20
1.3.2.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 20
1.3.3.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 20
1.3.4. 유아 주도성 21
1.3.5. 유아 창의성 21
2. 이론적 배경 22
2.1. 자유놀이 22
2.2.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 23
2.3. 유아 주도성 25
2.3.1. 유아 주도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5
2.3.2. 유아 주도성의 중요성 28
2.4. 유아 창의성 29
2.4.1. 유아 창의성의 개념과 하위요인 29
2.4.2. 유아 창의성의 중요성 31
2.5.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이 유아 주도성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32
2.5.1.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이 유아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32
2.5.2.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이 유아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34
3. 연구 방법 37
3.1. 연구대상 37
3.2. 연구설계 37
3.3. 연구도구 38
3.3.1. 유아 주도성 38
3.3.2. 유아 창의성 39
3.4. 연구절차 42
3.4.1. 예비검사 43
3.4.2. 교사교육 43
3.4.3. 사전검사 43
3.4.4. 실험 처치 44
3.4.5. 사후검사 49
3.5. 자료 분석 49
4. 연구 결과 및 해석 50
4.1. 연구대상에 대한 동질성 검사 50
4.1.1. 유아 주도성 동질성 검사 50
4.1.2. 유아 창의성 동질성 검사 51
4.2.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52
4.2.1.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 주도성 중 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52
4.2.2.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 주도성 중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53
4.2.3.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 주도성 중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55
4.2.4.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 주도성 전체에 미치는 영향 56
4.3.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57
4.3.1.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 창의성 중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57
4.3.2.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 창의성 중 융통성에 미치는 영향 59
4.3.3.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 창의성 중 독창성에 미치는 영향 60
4.3.4.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 창의성 중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 62
4.3.5.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 창의성 전체에 미치는 영향 63
5. 논의 및 결론 65
5.1. 요약 및 논의 65
5.1.1.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65
5.1.2.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가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67
5.2.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7
부록 80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81
〈부록 2〉 유아 주도성 검사 도구 82
〈부록 3〉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 85
〈표 3.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과 평균 월령 37
〈표 3.2〉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의 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설계 38
〈표 3.3〉 유아 주도성 검사도구의 구성요소와 하위요인 39
〈표 3.4〉 K-CCTYC 각 소검사의 내용 40
〈표 3.5〉 측정요인과 검사명 40
〈표 3.6〉 K-CCTYC 검사 방법 41
〈표 3.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 운영표 45
〈표 4.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주도성과 그 구성요소에 대한 동질성 검증 50
〈표 4.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창의성과 그 하위요인에 대한 동질성 검증 51
〈표 4.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서능력 사전, 사후검사 52
〈표 4.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의사소통능력 사전, 사후검사 54
〈표 4.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성취동기 사전, 사후검사 55
〈표 4.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주도성 전체 사전, 사후검사 56
〈표 4.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창성 사전, 사후검사 58
〈표 4.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융통성 사전, 사후검사 59
〈표 4.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독창성 사전, 사후검사 61
〈표 4.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상상력 사전, 사후검사 62
〈표 4.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창의성 전체 사전, 사후검사 63
[그림 3.1] 연구절차 42
[그림 3.2] 실험집단 S어린이집의 기존의 유희실 공간 구성도 45
[그림 4.1] 정서능력에 대한 집단별 차이 53
[그림 4.2]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집단별 차이 54
[그림 4.3] 성취동기에 대한 집단별 차이 56
[그림 4.4] 주도성 전체에 대한 집단별 차이 57
[그림 4.5] 유창성에 대한 집단별 차이 59
[그림 4.6] 융통성에 대한 집단별 차이 60
[그림 4.7] 독창성에 대한 집단별 차이 61
[그림 4.8] 상상력에 대한 집단별 차이 63
[그림 4.9] 창의성 전체에 대한 집단별 차이 64
[사진 3.1] 실험집단의 놀이 공간 46
[사진 3.2] 놀잇감 탐색 및 놀이 계획 46
[사진 3.3] 놀잇감 제작을 위한 협동 모습 47
[사진 3.4]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 수집 47
[사진 3.5]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 48
[사진 3.6]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 활용하여 제작한 놀잇감 전시 및 소개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