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목적은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몰입 및 혁신행동의 차이는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 및 혁신행동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임파워먼트 및 조직몰입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와 인천지역의 공·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3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Sashkin(1992)의 연구도구를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재구성한 강영숙(2014)의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원장의 거래적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서 Bass(1985)의 연구도구를 수정보안한 최광현(2003)의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하기 위해 Short와 Rinehart(1992)의 SPES (School Participation Empowerment Scale)를 이철수(2007)가 수정보완한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을 측정하기 위해 Allen과 Mayer(1990)가 개발한 조직몰입척도(ACS: Affective Commitment Scale, CCS: Continuance Commitment Scale, NCS: Normative Commitment)를 권순오(2001)가 번안하고, 강지영(2009)이 수정보완한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혁신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Janssen(2000)의 IWB 검사지(Innovative Work Behavior Scale)를 번안하여 타당화한 성민정(2019)의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각각의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몰입 및 혁신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과 Scheffé 검증을 시행하였다. 또한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 및 혁신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교사의 배경변인 중 학력, 재직경력, 직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은 교사의 배경변인 중 연령, 학력, 재직경력, 직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유아교사의 혁신행동은 교사의 배경변인 중 학력, 재직경력, 직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넷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몰입, 혁신행동 간에는 모두 통계적으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하위요인이 혁신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임파워먼트 하위요인 중 자기효능감과 영향력이 혁신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이 혁신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보다 임파워먼트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아교사의 혁신행동을 증진 시키는 주요 변인으로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이 영향력이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 중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상대적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교사의 혁신행동이 조직에서 부여받는 권한과 교사의 내면적 파워와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 중 자기효능감과 영향력이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영향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근무환경 조성과 체계적인 연수 프로그램 제공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더불어 교사의 혁신행동은 다양하게 급변하는 교육현장에서 유연히 대처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 중 하나이므로, 국가 정책차원에서 이를 증진 시킬 수 있는 장기적 계획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후속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