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그릿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목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라 유아교사의 그릿,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그릿과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그릿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인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민간어린이집, 정부지원어린이집, 사립유치원, 국공립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32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정숙(2003)이 개발하고 타당도를 검증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그릿을 알아보기 위하여 차화연(2019)이 개발한 유아교사 그릿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교수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Enochs와 Riggs(1990)의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조부경과 서소영(2001)이 번안한 교수효능감 척도를 오현숙(2013)이 수정한 연구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 등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그릿,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 일원배치 분산분석, Scheffé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그릿,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그릿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동시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그릿은 교사 배경 변인 중 연령, 학력, 경력, 근무기관 유형, 담당 학급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은 교사의 배경 변인 중 담당 학급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교사의 배경 변인 중 연령, 학력, 경력, 근무기관 유형, 담당 학급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그릿,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 통계적으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아교사의 그릿과 교수효능감의 상관관계는 그릿이 높을수록 교수효능감이 높아지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릿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그릿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수준이 높아지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도 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이 높아지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그릿과 교수효능감 모두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릿이 교수효능감 보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그릿과 교수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그릿과 교수효능감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연수 기회의 제공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