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과 성취목표지향성 및 교수몰입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배경에 따라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및 교수창의성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과 교수창의성은 어떤 관계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인천과 경기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406명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교수창의성을 측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Dweck(2006)이 개발한 마인드셋 진단척도를 이혜미, 김유미(2019)가 국문으로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측정은 Elliot이 개발한 목표지향성 척도(Achievement Goal Questionnaire)를 차정주(2007)가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교수몰입 측정도구는 Jackson과 Eklund(2004)의 수정판 몰입상태척도(FSS-2)를 김미현(2012)이 국문으로 번안하고 유아교사에 맞게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측정도구는 Cropley(2001)가 개발하여 백영숙과 김희태(2008)가 국문으로 번역하고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SPSS 2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첫째,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여 본 연구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둘째, 빈도분석을 통하여 연구대상자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사항을 알아보았으며, 기술통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교수창의성의 경향성을 알아보았다. 셋째, 분산분석으로 유아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교수창의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넷째,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과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및 교수창의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다섯째,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성장마인드셋과 성취목표지향성 및 교수몰입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해볼 수 있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은 연령, 결혼여부, 최종학력, 경력, 근무시설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중 숙달목표는 연령, 최종학력, 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수행목표는 연령, 경력, 근무시설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 다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은 연령, 결혼여부, 최종학력, 경력, 근무시설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넷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은 연령, 결혼여부, 최종학력, 경력, 근무시설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 교수몰입, 교수창의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여섯째, 유아교사의 성장마인드셋과 성취목표지향성의 숙달목표 및 교수몰입이 교수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몰입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성장마인드셋과 성취목표지향성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을 높이는 주요 변인으로서 성장마인드셋과 성취목표지향성 중 숙달목표, 교수몰입이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교수창의성에 유아교사의 신념, 성향, 태도적 요인이 모두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교수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유아교사가 스스로 성장 가능하다는 신념인 성장마인드셋과 숙달목표지향적인 성향 및 교수몰입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연수 기회가 주어져야겠다. 그리고 태도적 요인인 교수몰입의 상대적 영향력이 크게 나타난 점을 고려해보았을 때, 교사 스스로도 교수 상황에서의 태도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교수몰입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이러한 시도는 궁극적으로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을 높여 유아창의성 교육의 질을 높일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