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창업지원사업 16
1. 창업의 개념 16
2. 창업지원사업 현황 17
제2절 창업지원프로그램 25
1. 자금지원 25
2. 공간지원 27
3. 코칭 및 멘토링 지원 28
4. 홍보 및 마케팅 지원 29
제3절 창업성과 31
1. 창업성과 31
2. 창업의지와 기업성과 33
제4절 창업성과의 개념 36
1. 창업성과의 구분 36
2. 창업지원사업과 창업성과의 관계 39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0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0
제2절 설문지 구성 43
제3절 분석 방법 44
제4장 가설검증 54
제5장 결론 5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5
참고문헌 57
국외문헌 57
국내문헌 58
ABSTRACT 63
설문지 65
표 2-1. 2022 정부지원사업의 유형별 지원사업 현황 19
표 2-2. 창업기업의 업종 비율 현황 24
표 2-3. 정부의 자금지원 형태 25
표 2-4. 입주기업 지원프로그램 28
표 2-5. 홍보·마케팅지원사업의 항목 30
표 2-6. 창업의 의지에 대한 정의 34
표 3-1. 설문조사의 개요 43
표 3-2. 정부 및 지자체 청년창업지원금의 만족도 조사 45
표 3-3. 창업멘토링 및 전담코칭에 관한 만족도 조사 47
표 3-4. 마케팅 지원 사업의 만족도 조사 49
표 3-5. 창업공간 지원 사업의 만족도 관한 조사 51
표 3-6. 측정도구 신뢰성 53
표 4-1. 가설검증 요약 54
〈그림 3-1〉 본 연구의 연구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