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교육과정 18
가. 추진배경 18
나. 운영목적 18
다. 운영방침 19
라. 실천목표 19
마. 기대효과 21
2. 중학교 체육수업 21
가. 중학교 체육수업의 의미 21
나. 중학교 체육수업의 효과 22
다. 중학교 체육수업 만족의 개념 23
3. 체육교사 24
가. 체육교사의 정의 및 역할 24
나. 체육교사의 자질 24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가. 연구 참여자 26
나. OO중학교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교육과정 운영현황 26
2. 자료 수집 32
3. 자료 분석 33
4. 자료의 윤리성 33
5. 자료의 진실성 34
IV. 연구 결과 35
1. 맞춤형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35
가.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수업 이전 : 집중의 제약 35
나.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수업 이후 : 집중력의 마법 38
다. 더 나은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수업을 위하여 - 보강 및 개선내용 41
2. 맞춤형 체육교육과정에 대한 체육교사의 인식 44
가. 수업 전 인터뷰 :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수업을 위한 준비과정 44
나. 수업 중간 인터뷰 : 변화의 기운이 느껴지는 체육수업 46
다. 수업 마무리 인터뷰 -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수업의 지속 가능성 50
V. 논의 54
1. 긍정적인 인식으로 나타나는 체육수업의 효과 54
2. 더 좋은 맞춤형 체육수업을 위한 개선의 필요성 55
3. 교육 구성원들의 높은 만족도 56
VI.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59
참고문헌 61
부록 64
부록1. 연구 참여자 동의서 64
부록2. 연구 참여자 면담 질문지 66
ABSTRACT 71
〈표 II-1〉 2021학년도 OO중학교 체육교육과정 운영 계획표 27
〈그림 II-1〉 학생선택 맞춤형 체육교육과정의 실천목표 20
〈그림 II-2〉 2021년 OO중학교 특색 교육 활동 안내 리플렛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