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8
3. 용어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0
1. 놀이와 장애유아 20
가. 놀이의 개념 및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20
나. 장애유아와 놀이 23
다. 장애유아 놀이 관련 선행연구 고찰 26
2. 어린이집 장애통합 보육과 장애통합교사 31
가. 어린이집 장애통합 보육과 장애통합 현황 31
나. 어린이집 장애통합교사의 자격과 역할 34
3. 학습공동체 39
가. 학습공동체 개념 및 교육적 효과 39
나. 교사 학습공동체 관련 선행연구 고찰 41
III. 연구 방법 45
1. 연구 기관 및 연구 참여자 45
가. 연구 어린이집 45
나. 연구 참여자 46
2. 연구 절차 50
3. 자료 구성 및 분석 55
4. 연구윤리 59
IV. 연구 결과 및 해석 60
1. 지금 우리들의 생각과 모습 60
가. 변화의 요구, 와닿지 않는 장애유아 놀이중심교육 60
나. 놀이중심교육에서 장애통합 교사는 무엇을 해야하나 62
다. 3인 3색 우리는 서로 다르구나 65
2. 딜레마 투성인 장애유아 놀이중심교육 67
가. 왜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것일까? 67
나. 어디까지를 놀이로 인정할 것인가? 69
다. 교사가 어디까지 개입할 것인가? 70
라. 누구를 위한 IEP인 것인가? 72
3. 놀이지원을 위한 새로운 시도 74
가. 가르쳐야 한다는 책임감 내려놓기 74
나. 한 발짝 뒤에서 바라보기 78
다. 장애유아의 놀이 인정하기 80
라. 장애유아의 결핍보다 유능함에 집중하기 83
4. 새롭게 열리는 생각의 문 86
가. 장애유아가 아닌 유아 자체로보다 86
나. 놀이지도가 아닌 놀이지원하다 87
다. 선임, 후임 없이 서로에게 멘토, 멘티가 되다 88
라. 이제는 우리 안에서 함께 찾아보다 90
V. 논의 및 결론 96
참고문헌 105
부록 114
〈부록 1〉 연구 동의서 114
〈부록 2〉 학습공동체 3회기 사전 활동자료 115
〈부록 3〉 학습공동체 8회기 사전 활동자료 116
〈부록 4〉 학습공동체 11회기 평가서 틀 117
ABSTRACT 118
〈표 1〉 학자별 놀이의 정의와 견해 21
〈표 2〉 놀이의 기준 25
〈표 3〉 장애유아 놀이 관련 선행연구 27
〈표 4〉 장애통합 어린이집 및 유치원 특수학급에 재원하고 있는 장애아 수 32
〈표 5〉 특수학교(유치원)정교사(2급) 자격취득을 위한 교과목 35
〈표 6〉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표준교과개요-특수교육 또는 재활관련 교과목 36
〈표 7〉 유아교사 학습공동체 실행연구 43
〈표 8〉 어린이집 일과 46
〈표 9〉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의 일반적 배경 47
〈표 10〉 사전 질문내용 52
〈표 11〉 학습공동체 일정 및 활동 내용 54
〈표 12〉 범주화표 58
[그림 1] 연구절차 51
[그림 2] 만 3세반 유아 놀이 장면 그림 80
[그림 3] 만 5세반 유아 놀이 장면 그림 84
[그림 4] 친구가 그린 가훈이의 놀이 모습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