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영양교사의 영양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온라인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 지역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학교급식을 담당하고 있는 영양교사 1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영양교육은 초등학교에서 중·고등학교보다 더 실시하고 있었으며, 모든 학교 급에서 영양교육을 실시하지 못하는 이유로 영양교사의 업무과다로 인한 시간부족을 이유로 들었다. 영양교육 실시 방법으로 초등학교는 재량활동 시간에 강의식으로 직접 교육하는 방법이 많이 이용되었으며, 중·고등학교에서는 가정통신문을 이용하는 간접교육의 방법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영양교육 실시 내용으로 초등학교에서는 균형 있는 식사와 올바른 식습관 및 식사예절, 싱겁게 먹기 등에 관한 내용을, 중·고등학교에서는 건강간식 섭취, 싱겁게 먹기, 비만예방 및 체중관리에 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었으며 환경오염에 관한 내용은 학교 급에 상관없이 거의 모든 학년에서 영양교육의 주제로 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교사들이 보도자료나 공문을 통해 온라인 수업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교에서의 영양교육 온라인 수업 운영절차 및 방침이 체계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다고 하였으며, 영양교육에 대한 온라인 수업 운영지침도 작성되어 있지 않다고 응답하였다.
온라인 수업을 통한 영양교육 향후 요구도는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 모두 현재와 비슷할 것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나 향후 감염병 발생 및 확산을 대비하여 비대면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온라인 영양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