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문제 13
4. 용어의 정의 14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학교운동부 17
2. 학교운동부 지도자 22
3.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직무환경 25
4. 직무 스트레스 27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참여자 30
2. 조사 도구 31
3. 자료 분석 32
IV. 연구 결과 33
1. 비정규직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직무환경 33
1) 계약 형태 및 실제 근무시간 33
2) 일정 및 추가 업무 36
3) 급여 39
2. 비정규직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직무 스트레스 41
1) 고용불안 41
2) 낮은 급여 44
3) 관리자와 갈등 46
3. 직무환경 및 직무 스트레스가 학생선수 코칭에 미치는 영향 47
1) 직무환경이 학생선수 코칭에 미치는 영향 47
2) 직무 스트레스가 학생선수 코칭에 미치는 영향 48
V. 논의 50
1. 비정규직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직무환경 50
2. 비정규직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직무 스트레스 52
3. 직무환경과 직무 스트레스가 학생선수 코칭에 미치는 영향 54
VI. 결론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4
표 II-1. 2018년도 전국 학교운동부 현황 18
표 II-2. 2019년도 전국 학교운동부 현황 19
표 II-3. 2017년 e-school 유형별 운영 현황 20
표 II-4.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정의 및 운영방법 22
표 II-5.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자격 기준 24
표 II-6.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 결과 및 대책 28
표 III-1. 심층 면담 참여자 - 비정규직 학교운동부 지도자 30
표 III-2. 심층 면담 세부내용 - 직무환경 및 직무 스트레스 32
표 IV-1. 학교운동부 지도자 계약 형태 및 평일 근무시간 34
표 IV-2. 학교운동부 지도자 일정 및 추가업무 경험 36
표 IV-3. 학교운동부 지도자 급여 39
표 IV-4. 지도자의 재계약에 대한 불안감 및 이직 의도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