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9
3. 연구 모형 19
4. 용어의 정의 20
II. 이론적 배경 22
1.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22
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22
나.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2. 보육교사의 성찰역량 31
가. 성찰역량의 개념 및 필요성 31
나. 성찰역량의 구성요인 34
다. 성찰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36
3. 보육교사의 팀티칭 38
가. 팀티칭의 개념 및 유형 38
나. 팀티칭 교사 간 소통 42
다. 팀티칭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43
III. 연구 방법 47
1. 연구 대상 47
2. 연구 도구 49
3. 연구 절차 54
4. 자료 분석 55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7
1. 보육교사의 성찰역량, 팀티칭 교사 간 소통, 전문성 인식의 일반적 경향 57
2. 보육교사의 성찰역량, 팀티칭 교사 간 소통과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 58
3.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의 매개효과 분석 61
V. 논의 및 결론 70
1. 논의 70
2.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8
부록 88
ABSTRACT 96
〈표 II-1〉 성찰과 성찰역량의 비교 33
〈표 II-2〉 성찰역량의 하위요인 및 정의 35
〈표 II-3〉 여러 학자들의 팀티칭 정의 40
〈표 III-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47
〈표 III-2〉 성찰역량 척도의 하위요인 정의 49
〈표 III-3〉 성찰역량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51
〈표 III-4〉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의 하위요인 문항구성과 신뢰도 52
〈표 III-5〉 전문성 인식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53
〈표 IV-1〉 보육교사의 성찰역량, 팀티칭 교사 간 소통, 전문성 인식의 기술 통계 58
〈표 IV-2〉 보육 교사의 성찰역량, 팀티칭 교사 간 소통과 전문성 인식 간의 상관관계 60
〈표 IV-3〉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팀티칭 교사 간 소... 62
〈표 IV-4〉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팀티칭 교사 간... 63
〈표 IV-5〉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정서적 소통의 매... 64
〈표 IV-6〉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정서적 소통의 매... 65
〈표 IV-7〉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지식적 소통의 매... 66
〈표 IV-8〉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지식적 소통의... 67
〈표 IV-9〉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업무적 소통의 매... 68
〈표 IV-10〉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업무적 소통의... 69
[그림 I-1] 연구모형 19
[그림 IV-2]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62
[그림 IV-3]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64
[그림 IV-4]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66
[그림 IV-5]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