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팀티칭 교사 간 소통, 전문성 인식의 관계를 알아보고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성찰역량과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의 영향력을 논의함으로 보육교사 전문성 인식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성찰역량, 팀티칭 교사 간 소통, 전문성 인식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성찰역량, 팀티칭 교사 간 소통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국공립, 법인, 직장, 민간, 가정어린이집에 재직하는 팀티칭을 경험한 보육교사 21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가운데 응답의 신뢰성이 의심되거나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11부를 제외한 203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SPSS 26.0과 SPSS PROCESS Macro v3.5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p〈.05와 p〈.01, p〈.001을 기준으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각 척도의 내적 합치도 계수인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각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에서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SPSS PROCESS Macro v3.5를 사용하였고, Hayes(2017)가 제안한 model 4 연구모형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또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Bootstrapping 기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성찰역량, 팀티칭 교사 간 소통, 전문성 인식의 일반적 경향은 성찰역량은 3.73,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은 3.93, 전문성 인식은 3.60으로 평균 이상의 높은 인식을 보였고,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팀티칭 교사 간 소통과 성찰역량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성찰역량이 높고,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이 잘 이루어질수록 보육교사의 높은 전문성 인식과 연관되어 있음이 밝혀졌다.
셋째,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의 매개효과 검증에 있어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에서 팀티칭 교사간 소통 하위요인 중 지식적 소통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팀티칭 교사 간 하위영역 중 정서적 소통과 업무적 소통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향상에 대한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으며,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향상을 위해서는 성찰역량과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이 중요한 요인임을 규명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또한 소통의 하위요인 중 지식적 소통이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팀티칭의 정서적 지원 외에도 지식적 소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