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1
1. 학습공동체 21
2. 협력적 자기조절 23
3. 협력적 자기효능감 25
4. 의사소통능력 27
5. 팀 효능감 29
6. 문제해결력 30
7. 협력적 자기조절, 협력적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팀 효능감, 문제해결력 간의 관계 33
8. 연구가설 36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측정도구 40
가. 협력적 자기조절 40
나. 협력적 자기효능감 40
다. 의사소통능력 41
라. 팀 효능감 41
마. 문제해결력 42
3. 연구절차 43
4. 분석방법 44
IV. 연구결과 46
1.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협력적 자기조절, 협력적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팀 효능감 및 문제해결력 간의 관계 46
가. 기술통계 46
나. 상관관계 분석 47
2.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협력적 자기조절, 협력적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능력이 팀 효능감,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48
가. 협력적 자기조절, 협력적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능력이 팀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8
나. 협력적 자기조절, 협력적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능력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50
3.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협력적 자기조절 및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팀 효능감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52
가. 협력적 자기조절과 팀 효능감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52
나.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팀 효능감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53
4.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협력적 자기조절 및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력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55
가. 협력적 자기조절과 문제해결력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55
나.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력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56
V. 결론 및 제언 58
1. 요약 및 결론 58
2. 제언 62
참고문헌 67
부록 81
ABSTRACT 88
〈표 III-1〉 연구대상(조사대상자의 성별, 학년, 단과대학) 39
〈표 III-2〉 측정도구 42
〈표 IV-1〉 기술통계 분석 결과 47
〈표 IV-2〉 상관관계 분석 결과 48
〈표 IV-3〉 회귀모형에 대한 분산분석표 49
〈표 IV-4〉 다중회귀분석 결과 50
〈표 IV-5〉 회귀모형에 대한 분산분석표 51
〈표 IV-6〉 다중회귀분석 결과 51
〈표 IV-7〉 협력적 자기조절과 팀 효능감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53
〈표 IV-8〉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팀 효능감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54
〈표 IV-9〉 협력적 자기조절과 문제해결력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56
〈표 IV-10〉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력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57
[그림 II-1] 연구모형 1 37
[그림 II-2] 연구모형 2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