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방법 및 구성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중국 제3자 모바일 결제서비스 현황 14
1) 중국 모바일 결제서비스 발전 배경 14
2) 중국 모바일 결제서비스 현황 16
3) 중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결제방식 20
2. 모바일 결제서비스 관련 선행연구 22
3. 서비스품질 및 SERVQUAL에 관한 고찰 24
1) 서비스품질의 정의 24
2) SERVQUAL 25
3) 고객만족도 26
III. 연구 설계 28
1. 개념적 연구모형 28
2. 연구모형 33
3. 연구가설 설정 35
1) 연구가설의 근거 35
2) 연구가설의 도출 37
IV. 실증연구 46
1. 표본 특성 46
2. 분석방법 47
3. 변수측정 48
1) 종속변수 48
2) 독립변수 49
3) 조절변수 51
4.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2
5. 상관관계와 가설검증 54
6. 가설검증 결과 요약 60
V. 결론 61
1. 연구의 요약 61
2. 연구의 시사점 62
3. 연구의 한계점 63
참고문헌 65
부록 79
Abstract 84
〈표 1〉 2019년 2분기 중국 제3자 모바일 결제 플랫폼 점유율 21
〈표 2〉 선행연구 요약 32
〈표 3〉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47
〈표 4〉 분석방법 48
〈표 5〉 결제시스템 특성 변수 측정 항목 50
〈표 6〉 설문지의 구성지표 및 내용 52
〈표 7〉 타당성 분석 53
〈표 8〉 신뢰성 분석 54
〈표 9〉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54
〈표 10〉 회귀분석모형 55
〈표 11〉 회귀분석결과 55
〈표 12〉 응답성 신뢰성에 대한 교차항의 조절 효과 분석 결과 57
〈표 13〉 보안성에 대한 교차항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58
〈표 14〉 유용성에 대한 교차항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58
〈표 15〉 공감성에 대한 교차항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59
〈표 16〉 가설검증 결과 요약 60
〈그림 1〉 모바일 간편 결제 거래액 추이(2015~2016) 17
〈그림 2〉 주요 국가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 18
〈그림 3〉 중국 온라인 결제 시장 규모 및 전망 18
〈그림 4〉 2011년-2019년 결제시장 규모 19
〈그림 5〉 연구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