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동차 산업은 급변하는 시대를 맞이했다. 특히 정부의 배출규제로 인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 전환되는 패러다임에 따라 자동차 제조기업은 생존을 위한 차체, 전지 모듈 등 새로운 공용 플랫폼 개발로 원가절감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려고 노력하고 있다. 변화하는 시대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이익 창출의 궁극적인 목표는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한의 성과를 얻는 것이다. 쉽게 말해 자동차 산업에서는 적은 돈을 들여 고품질의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 최고의 목표인 셈이다.
최근에는 다양화된 기술과 과잉생산에 따른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각 기업의 원가절감의 기술이나 방안이 발전되고 정착되어 있지 않다면 그 기업이 도태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이런 이유로 원가절감 활동은 지속적이고 영원한 과제로 남아있고 이 분야에 대한 다양한 연구 자료가 필요하다. 또한 이론적인 부분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실질적인 자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제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산업에 필요한 원가절감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려고 한다. 이런 이론들이 자동차 부품을 개발에 있어서 원가절감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추후 유효한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D사의 Cost Reduction Process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정리했으며 부품 개발 업무 담당자에게 원가절감에 대한 Know-How와 프로세스 개발에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목적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