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제1장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14
3. 선행 연구 검토 16
제2장 연구 대상에 관한 기본적 이해 19
1. 화면 위 댓글의 정의와 기능 19
2. 화면 위 댓글의 특성 22
3. 일반 댓글과 비교 25
4. 화면 위 댓글 플랫폼 소개 27
제3장 화면 위 댓글의 분석과 분류 30
1. 화면 위 댓글의 사용 목적 30
2. 화면 위 댓글에 나타난 상호작용 33
2.1. 영상 콘텐츠에 관한 시청자의 반응 34
2.2. 시청자들 간의 반응 37
3. 예능 〈달려라 형제〉의 화면 위 댓글에 나타난 상호작용 39
3.1. 예능 〈달려라 형제〉 시즌 4 7화 40
3.2. 예능 〈달려라 형제〉 시즌 4 5화 42
3.3. 예능 〈달려라 형제〉 시즌 4 4화 44
3.4. 예능 〈달려라 형제〉 시즌 4 12화 46
3.5. 예능 〈달려라 형제〉 시즌 4 8화 48
4. 영화 다섯 편의 화면 위 댓글의 분석 50
4.1. 영화 〈백록원〉 50
4.2. 영화 〈신 보보경심〉 53
4.3. 영화 〈대지진〉 55
4.4. 영화 〈바람의 소리〉 57
4.5. 영화 〈용의자 X의 헌신〉 60
제4장 화면 위 댓글과 사회적 시청의 개념 65
1. 사회적 시청의 개념 65
2. 화면 위 댓글의 목적과 사회적 시청 동기 68
3. 화면 위 댓글의 상호작용 대상과 사회적 시청 효과 71
제5장 결론 75
참고 문헌 78
ABSTRACT 84
〈표 1〉 연구 대상 및 선택 이유 16
〈표 2〉 화면 위 댓글 사용자의 동기 분류 23
〈표 3〉 빌리빌리 카테고리 및 주요 콘텐츠 29
〈표 4〉 화면 위 댓글의 목적에 따른 유형 32
〈표 5〉 〈달려라 형제〉 시즌 4 7화의 화면 위 댓글 유형 41
〈표 6〉 〈달려라 형제〉 시즌 4 5화의 화면 위 댓글 유형 43
〈표 7〉 〈달려라 형제〉 시즌 4 4화의 화면 위 댓글 유형 45
〈표 8〉 〈달려라 형제〉 시즌 4 12화의 화면 위 댓글 유형 47
〈표 9〉 〈달려라 형제〉 시즌 4 8화의 화면 위 댓글 유형 49
〈표 10〉 〈백록원〉의 화면 위 댓글 유형 52
〈표 11〉 〈신 보보경심〉의 화면 위 댓글 유형 54
〈표 12〉 〈대지진〉의 화면 위 댓글 유형 56
〈표 13〉 〈바람의 소리〉의 화면 위 댓글 유형 58
〈표 14〉 〈용의자 X의 헌신〉의 화면 위 댓글 유형 61
〈표 15〉 예능과 영화의 화면 위 댓글에 나타난 상호작용 76
〈표 16〉 화면 위 댓글의 사용 목적과 사회적 시청 동기 비교 76
〈표 17〉 영상 콘텐츠에 나타난 사회적 시청 효과 비교 76
〈그림 1〉 빌리빌리 플랫폼에서 영화 〈바람의 소리〉의 화면 위 댓글 19
〈그림 2〉 화면 위 댓글 기능 설정 안내 21
〈그림 3〉 화면의 1/4 화면 위 댓글 22
〈그림 4〉 화면의 1/2 화면 위 댓글 22
〈그림 5〉 화면의 3/4 화면 위 댓글 22
〈그림 6〉 전체 화면의 화면 위 댓글 22
〈그림 7〉 아이치이에서 등장인물로 만드는 아이콘 26
〈그림 8〉 기호화와 기호 해석 과정 35
〈그림 9〉 〈달려라 형제〉 포스터 (2016년)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