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동시대 중국 문화산업의 가장 중요한 현상으로 간주될 수 있는 '화면 위 댓글(탄막彈幕)'에 주목한다. 화면 위 댓글은 시간과 장소의 한계를 벗어난 새로운 논평 방식으로서, 댓글과 유사한 형식이나 영상 콘텐츠의 화면에 직접 게시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화면 위 댓글은 아직까지 국내에는 도입되지 않은 사용자 참여 방식일 뿐만 아니라 화면 위 댓글에 관한 학술 연구도 소수인 편이어서, 본 논문이 목표하는 연구 방향이 국내 문화 산업 현장에 화면 위 댓글 기능을 도입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실용 가치를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최대의 화면 위 댓글 플랫폼 빌리빌리(Bilibili)를 중심으로, 가장 많은 화면 위 댓글이 게시된 예능 프로그램 〈달려라 형제〉와 이 예능에 출연한 배우들이 직접 등장하는 영화 5편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달려라 형제〉 시즌 4의 4화, 5화, 7화, 8화, 12화 그리고 영화 〈백록원〉, 〈신 보보경심〉, 〈대지진〉, 〈용의자 X의 헌신〉, 〈바람의 소리〉이다. 서로 다른 유형의 영상 콘텐츠를 선택한 것은, 사용자 입장에서 화면 위 댓글을 직접 게시하면서 콘텐츠에 관한 감상을 공유하는 과정이 영상 콘텐츠 자체에 몰입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때문이다. 가급적 변인을 통제하는 차원에서, 동일한 연예인이 등장하는 경우를 대상으로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스토리텔링이 부각되는 콘텐츠와 그렇지 않은 콘텐츠 간의 차이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의 전반부는 화면 위 댓글에 관한 기본적 이해를 제시하고 화면 위 댓글의 사용 목적에 따라 유형을 '자기표현', '오락 추구', '교류 소통'과 '정보 취득' 4가지로 분류한다. 본 논문의 중반부에서는 분석 대상 영상 콘텐츠 중 화면 위 댓글 수량이 가장 많은 세 장면을 중심으로 60초 구간을 설정하고, 이 구간 동안 게시된 화면 위 댓글을 전수 조사하여 유형을 구분하고 텍스트 내용을 정리한다. 세부 분석을 통해 화면 위 댓글을 사용하여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분석하며, 사회적 시청 개념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