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화된 포장에 대한 잦은 유지보수는 지속적인 보수비용을 소모시킬 뿐만 아니라, 잦은 교통차단에 따른 교통안전사고 위험 증가, 교통 지정체로 인해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속도로 포장을 대규모로 전면 보수하는 리모델링 보수공사가 도입되고 있다. 리모델링 보수공사는 신설 포장공사 수준의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에 장기 전략 수립을 통해 계획되어야 한다.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 이미 리모델링 전략 수립을 위한 지수 모형 및 우선순위 선정 방법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포장의 리모델링 전략 수립을 위한 지수 모형 및 리모델링 우선순위 선정 방법을 개발하였다.
장래 고속도로 아스팔트 포장의 리모델링 시급성을 판단하기 위해, 아스팔트 포장의 주요 공용성의 연간 변화량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고속도로 아스팔트 포장의 주행영상 평가를 통한 리모델링 시급성 지수(RMIa: Remodeling Index for Asphalt Pavement) 예측모형이 개발되었다. 장기 리모델링 전략 수립을 위해 연간 공용성 변화량 예측모형 및 RMIa 모형을 활용한 장래 RMIa 예측모형이 개발되었다. 통계적 검증 및 분석과 문헌분석을 통해 개발된 모형의 통계적, 역학적 적절성이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아스팔트 포장의 리모델링 장기 전략 수립에 개발된 모형은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고속도로 포장 중 리모델링 시급도가 전반적으로 높고, 장연장인 구간을 선정하고,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리모델링 우선순위 구간 선정방법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기존에 실무부서에서 선정한 리모델링 설계구간과 본 연구로 선정된 리모델링 우선순위 구간이 매우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향후 실무부처에서 본 연구를 활용하여 리모델링 설계구간을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