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문제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한류 16
1.1. 한류의 현황 16
1.2. 한류 콘텐츠의 케이팝(K-Pop) 중심으로의 변모 24
1.3. 한류 팬의 정체성 26
제2절 소셜미디어 35
2.1. 소셜미디어의 특성 35
2.2. 중국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시나 웨이보 41
2.3. 시나 웨이보 참여자로서의 팬 정체성 형성 47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0
제1절 연구문제 및 가설 설정 50
제2절 연구방법 51
2.1.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51
2.2. 주요 변인 측정 52
제4장 연구결과 57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제2절 측정 변인에 대한 신뢰도 분석 61
제3절 측정 변인 간의 상관관계 62
제4절 연구 문제의 결과 분석 64
4.1. 상호작용 정도와 팬 정체성 형성의 관계 검증 64
4.2. 임베디드니스 정도와 팬 정체성 형성의 관계 검증 65
제5장 결론 6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6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7
부록 79
〈표 1〉 시간에 따른 한류 17
〈표 2〉 소셜미디어의 종류 36
〈표 3〉 세계에서 소셜미디어의 사용자 수 순위 37
〈표 4〉 시나 웨이보 이용자들의 상호작용 정도 측정문항 53
〈표 5〉 시나 웨이보의 임베디드니스 정도 측정문항 54
〈표 6〉 한류 케이팝 팬 정체성의 형성 측정문항 56
〈표 7〉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8-1〉 조사대상자의 케이팝을 접한 기간 현황 59
〈표 8-2〉 조사대상자의 케이팝 감상 방식 현황 59
〈표 8-3〉 조사대상자의 시나 웨이보 이용 기간 현황 59
〈표 8-4〉 조사대상자의 시나 웨이보 이용 시간 현황 60
〈표 8-5〉 조사대상자의 시나 웨이보 케이팝 공식 계정 팔로우 유무 현황 60
〈표 8-6〉 조사대상자의 시나 웨이보 케이팝 공식 계정 팔로우 기간 현황 60
〈표 9〉 측정 변인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61
〈표 10〉 측정 변인과 대응의 부호 62
〈표 11〉 상호작용 정도와 팬 정체성의 형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 63
〈표 12〉 임베디드니스 정도와 팬 정체성의 형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 63
〈표 13〉 상호작용 정도와 팬 정체성 형성의 관계 검증 64
〈표 14〉 임베디드니스 정도와 팬 정체성 형성의 관계 검증 66
〈그림 1〉 한류 콘텐츠 접촉 20
〈그림 2〉 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 21
〈그림 3〉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상품 수출액 22
〈그림 4〉 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 23
〈그림 5〉 한류라고 생각하는 문화콘텐츠 25
〈그림 6〉 한국 연상 이미지 25
〈그림 7〉 한국 아티스트들이 실검에 오른 캡쳐 43
〈그림 8〉 이민호의 공식 시나 웨이보 45
〈그림 9〉 웨이보에서 2020 년 6 월 한류 세력 차트 (韩流势力榜) 46